“지방세 고지서 스마트폰으로 확인”

진도, 오는 12월까지 시범 운영

진도군이 지방세 부과내역을 종이 대신 모바일로 보내는 ‘지방세 고지서 금융앱 송달 서비스’를 이달부터 12월까지 시범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종이 고지서의 분실·훼손 등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금융권이 업무협약을 함으로써 추진됐다.

납세자는 서비스에 가입할 경우 등록면허세 면허분(1월), 자동차세(6·12월), 재산세(7·9월), 균등분 주민세(8월) 등 총 4종의 지방세를 은행 앱을 통해 간편하게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다. 참여은행은 농협·국민·기업·신한·하나·경남·부산·대구은행 등 8개다.

최근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종이 고지서는 우편물 수령의 불편, 고지서 분실 사고 및 개인정보 노출 위험 등의 문제점이 발생했을 뿐만 아니라 고지서 송달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됐다.

서비스 신청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본인이 사용하는 은행 앱에서 가능하며, 모바일 고지서는 신청일의 다음 달부터 받아 볼 수 있다.

군은 지방세 고지서 금융앱 송달 서비스의 시행으로 종이 고지서를 번거롭게 챙길 필요 없이 스마트폰 등을 통해 과세내역을 확인하고 즉시 납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지역민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진도/하강수 기자 hg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