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서 “부실원전 즉각 가동중단”

영광 한빛 4호기 범군민대책위 기자회견

지역구 이개호 의원과 간담회…대책 촉구

영광 한빛원전 범군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10일 오후 2시 청와대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실원전 즉각 가동중단’을 주장하고 있다. /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영광 한빛원전 4호기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과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실원전 즉각 가동중단’을 촉구했다.

10일 오후 2시 한빛원전 범군민대책위원회 간부 22명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한빛원자력발전소 다수 호기에서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으로 인한 수백곳의 구멍이 발견됐으며, 심지어 4호기에서는 격납건물 콘크리트 부실시공으로 인한 빈 공간이 발생됐다”며 “인근 주민들에게 사고시 바사능 누출 공포의 충격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태는 한번 유출되면 사실상 제거가 불가능한 핵 방사능 특성을 감안해 이떠한 극한 상황에서도 누출을 막아야 하는 핵발전소의 5중 방호벽 안전성에 구멍이 뚫린 부실이 발생한 것”이라며 “이를 20년간 확인하지 못한 원자력안전위원회 안전규제의 총체적 허점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또 “주민들은 이러한 부실을 핵발전소 건설 시 제기한 바 있으나 당시 규제당국 등은 진상조사 보다는 국가기간산업의 명예실추에 대한 책임을 묻도록 고발까지 운운하면서 묵살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여년이 지난 지금 주민들의 의혹제기는 사실로 드러났으며 그 간의 원전 짝퉁부품, 증기발생기 용접부실, 원자로 용기 부실검사, 모의후열처리 부실검사 사건 등에 이어 또다시 주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며 “더 이상 원안위 등의 부실한 안전관리를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부실 투성이 한빛핵번소 전호기 가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부실시공 진상규명, 책임자 엄중처벌, 원안위 즉각 해체, 한빛원전 본부장 즉각사퇴, 민관합동 조사단 구성 등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이 끝난뒤 이같은 내용의 결의문을 청와대 관계자에 전달했으며, 같은날 오후 4시엔 국회를 방문해 지역구 의원인 이개호 의원과 간담회를 갖고 대책 마련 등을 당부했다.

앞서 지난달 27일 원안위는 영광 한빛원전 4호기 격납건물 라이너플레이트(Containment Liner Plate·이하 CLP) 최상단 구간에서 두께 기준(5.4㎜)이 미달한 부위가 120곳 발견됐다고 밝혔다. 또 콘크리트 방호벽 안쪽에는 길이 18.7㎝, 직경 1~21㎝ 크기의 구멍(공극)이 생긴 것으로 드러났다.

원안위는 CLP 두께기준 미달부위는 콘크리트 방호벽에 생긴 공극에 수분이 스며들어 CLP가 녹슬었다고 판단했다. 또 방호벽 공극은 원전 건설과정에서 콘크리트 다짐작업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콘크리트 방호벽과 CLP는 방사능 누출사고를 막는 5중 방호장치 중 각각 다섯번째와 네번째에 해당한다.

한편, 대책위는 추후 협의를 통해 ‘한빛원전 가동중단’ 군민총궐기 대회 등을 열 방침이다. 영광/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