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수능 사실상 ‘절대평가’ 도입

개편시안 과목수만 차이…학생부 중요도↑

10일 공개된 2021학년도 수능개편시안이 확정돼 시행될 경우 올해 중학교 3학년부터 적용받게 된다.

교육부가 수능개선위원회를 구성해 마련한 개편시안은 수능을 사실상 ‘절대평가’로 치르겠다는 의지로 해석되고 있다. 제시된 2가진 안이 과목 수에서 차이를 보이지만 제시된 2가지 안 모두 절대평가를 실시하는 게 골자이기 때문이다. 1안의 경우 절대평가 과목은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 등 4개 과목이다. 2안은 절대평가 목을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선택 1과목(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등 수능 전 과목(7개)으로 확대했다.

입시전문가들은 1안과 관련, 새로 도입되는 통합사회·통합과학은 1학년 때 배우는 공통과정이기 때문에 절대평가를 도입하면 수험생에게 큰 부담은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제2외국어·한문은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기 쉬운 아랍어로 쏠리는 현상이 심각해 많은 문제점이 노출됐기 때문에 역시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또 국어, 수학,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1과목 선택)만 현재처럼 표준점수와 백분위, 9등급(상대평가)을 제공하면 대학에서는 정시모집에서 수능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더라도 변별력에서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수능 전 과목을 절대평가하는 2안에 대해서는 수험생의 학습 부담은 줄겠지만 많은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행 제도에서는 학생부 위주로 선발하는 수시와 수능 위주로 선발하는 정시라는 2가지 입시 틀이 있는데, 정시에서 절대평가 9등급제의 수능으로는 변별력이 떨어져 선발하기가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수시가 늘어나면 학생부 비중이 높아지면서 내신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학생부 종합전형의 공정성에 대한 제기는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서울대를 비롯한 최상위권 대학과 의학계열 등 일부 모집단위에서는 아예 정시모집을 없애고 수시모집을 통해서만 학생을 선발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수능과 EBS 교재 연계율을 축소·폐지하거나 연계율을 유지하되 연계 방식을 개선하는 것도 이번 개편안의 주요 특징이다.

교육부는 사교육비를 경감한다는 취지로 수능과 EBS 교재의 연계율을 70%로 유지했는데 교과서 대신 EBS 교재 문제풀이 수업, EBS 교재 영어지문 해석본 암기 등 부작용이 많았다는 이유다./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