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낙상예방 ‘오타고’ 참가자 모집

오는 25일까지 장애인 등 대상

광주광역시 남구는 장애인과 노인을 대상으로 보행능력 향상 및 하지근력과 유연성 강화에 도움을 주는 낙상 예방 ‘오타고Ⅱ’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오타고Ⅱ’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은 이날부터 오는 25일까지 진행된다. 모집 인원은 30명이다.

프로그램은 오는 9월 5일부터 11월 30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각각 실시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국제 공인을 받은 낙상 예방 운동법으로 균형 감각과 근육을 강화해 낙상을 예방하고, 낙상에 따른 부상을 최소화 하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구는 지난 2014년에 전국 지자체 가운데 최초로 이 운동 프로그램을 도입했으며,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경우 낙상에 따른 부상을 방지하고 신체적 유연성 강화 및 균형감각이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이 프로그램에 함께한 참가자의 경우 하지근력(30초간 의자에서 앉았다 일어서기)이 10.5회에서 12.9회로 개선됐으며, 허리 편 자세에서 최대한 팔을 뻗는 유연성 테스트에서도 기존 10.8㎝에서 13.5㎝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남구 관계자는 “장애인이나 신체가 허약한 노인의 경우 유연성 및 균형감각 저하로 낙상 빈도가 비장애인에 비해 2~5배 높고, 낙상 사고에 따른 이차적 사고 발생의 위험도 높아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운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오타고Ⅱ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남구청 주월보건지소 재활보건팀(062- 607-6131)으로 문의하면 된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