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 접목’ 현대차 아이오닉 공개

조너선 키츠 작가, 미래의 자동차 예술로 표현

 

미국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에서 공개된 예술 작품인 주행 가능한 시냅스. 이 작품은 현대차 아이오닉에 신경과학 기술을 접목해 운전자와 실시간으로 교감하는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구현했다./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아이오닉(IONIQ)이 신경 과학기술을 만나 혁신적인 예술 작품으로 재탄생했다.

현대차는 ‘아트+테크놀로지 랩(Art+Technology Lab)’ 프로젝트의 참여작가인 미국 조너선 키츠가 지난 19일(현지시각)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에서 신규 작품인 ‘주행 가능한 시냅스’(The Roadable Synapse)를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조너선 키츠는 아이오닉에 신경과학 기술을 접목해 운전자와 실시간으로 교감하는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구현했다.

‘아트+테크놀로지 랩’은 드론이나 증강 현실, 3D 프린팅, 웨어러블 컴퓨터 등 최첨단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을 융합해 새로운 형태의 예술작품을 연구하고 창작하는 혁신 프로젝트다. 현대차는 LA 카운티 미술관 장기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해마다 4~6명의 참여작가들에게 작업 비용, 장비, 기술 자문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주행 중 자동차 외부에 전해지는 자극을 청각을 통해 운전자에게 실시간 전달함으로써 마치 운전자와 자동차가 하나 된 듯한 느낌을 주고, 이를 통해 운전자의 운전 몰입도를 높이는 미래 모빌리티(이동성)를 표현했다. 차량의 주행 속도에 맞춰 오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의 빠르기를 자동 조절해 운전자가 느끼는 속도감을 높이거나, 좌우에 배치된 음향 재생장치를 통해 외부 기류를 운전자가 차량 내부에서도 생생하게 느끼도록 하는 식이다. 현대차는 2년여의 작품 제작 기간에 작가에게 기술 조언을 해주고 아이오닉 차량을 후원했다.후원 기업으로는 세계적 혁신 기업인 구글, 액센추어, 스페이스엑스, 나사(NASA) 제트추진연구소 등이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업체로는 현대차가 유일하다. 현대차 관계자는 “서로 다른 영역을 융합해 미래 모빌리티의 모습을 창의적으로 고민하고 접근하는 기회를 계속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용석 기자 yski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