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지역대학교 정상화 범시민協 나섰다

교육부장관에 건의서 전달

공영형 사립대 지정 건의

전남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는 최근 김상곤 교육부 장관의 ‘광양보건대학교 청산 대상’ 발언정정요구 건의서를 교육부장관에게 전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건의서는 지난 21일 시청 상황실에서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에서 의결한 것에 따른 것이다.

김 장관은 지난 11일 ‘서남대 정상화 공동대책위원회’ 관계자 면담에서 “서남대와 신경대, 광양보건대 등 3개 대학이 연속으로 E등급을 맞아 청산 대상이 된 상황이다”는 발언을 해 광양보건대 학생과 구성원, 지역사회에 실망감을 안겨줬다.

2018년도로 예정돼 있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의 경우 평가를 위한 세부적인 지표도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건의서에는 교육부 장관 발언에 대한 정정 요청과 함께 광양보건대학교가 정상화의 길로 갈 수 있도록 하는 제안사항도 포함시켰다.

또 우선 교육부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학구조개혁평가에 지역사회 의견을 반영하고, 법적 근거가 없는 국가장학금 제한과 대학 재정지원 제한 해제를 건의했다.

이어 광양 보건대학교를 정부와 사학재단이 함께 운영하는 ‘공영형 사립대’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대책협의회 공동위원장인 정현복 시장은 “학교 정상화를 위해 지역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혼신의 힘을 쏟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김 장관의 발언은 그동안의 노력을 허사로 만드는 것이다”며, “대학의 존폐 문제는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는 정현복 광양시장과 송재천 광양시의회의장, 임원재 광양교육지원청 교육장, 황재우 광양시 어린이 보육재단 이사장을 포함해 사회단체장 등 18명으로 구성돼 지난해부터 한려대와 광양보건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광양/김현수 기자 kh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