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9일 국민회의의 신당창당 준비와 관련해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치기틀과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며 “건전보수와 개혁세력을 중심으로 한 이념과 정책을 창당준비위에서 준비토록 하라”고 말했다.<관련기사 A2면>
김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에서 이만섭 총재권한대행과 부총재단, 고문단, 지도위원단 등 국민회의 간부 50여명과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이같이 지시하고 “신당엔 젊은 세대,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을 영입해 세대와 남녀가 조화된 전국정당으로 과감히 새출발해야 한다”며 “전국정당화를 위해 가능하면 정당명부제와 중선거구제가 이뤄지기를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고 박준영 청와대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처음엔 자민련과 당을 같이 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으나 자민련 상황이 달라 더 이상 추진되지 않았다”며 “따라서 우리(국민회의) 중심으로 (신당창당을) 추진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세풍사건과 관련, 김 대통령은 “이런 문제로 야당이 어려움에 처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며 “야당이 솔직히 고백하고 청산하는 게 필요한데 야당 스스로 문제푸는 것을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내각제 개헌 연기에 대해 김 대통령은 “경제위기 상황에서 (정부)체제를 바꾸기 어려운 점, 이런 상황에서 국정개혁이 우선이라는 점, 대통령중심제를 지지하는 야당이 다수라는 현실적인 이유 등으로 정부체제를 바꿀 때가 아니라는 판단에 따라 김종필 총리와 박태준 자민련총재가 스스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현 정국에 언급, “우리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도덕적 기대치와 일부 잘못된 일로 국민으로부터 비판을 받은 것은 정부의 책임”이라며 “모든 것을 대통령이 해선 안되므로 정치는 당이 대행을 중심으로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오찬에서 조순형 의원은 김현철씨 사면 반대입장을 밝혔으며, 정대철 김근태 부총재 등은 김 대통령이 당중진들과 더 자주 대화시간을 갖기를 건의했다./연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