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8월 준공…새 랜드마크 기대

목포해상케이블카 기공식

내년 8월 준공…새 랜드마크 기대

목포해상케이블카 기공식이 지난 15일 박홍률 목포시장, 박지원·이개호 국회의원, 조성오 시의회 의장, 시민 등 1천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안비치호텔 야외주차장에서 열렸다./목포시 제공

목포해상케이블카 기공식이 지난 15일 박홍률 목포시장, 박지원 국회의원, 이개호 국회의원, 조성오 시의회 의장, 시·도의원, (주)목포해상케이블카 김성운 대표이사, 시민 등 1천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안비치호텔 야외주차장에서 열렸다.

박 시장은 이날 기공식에서 “해상케이블카를 통해 간접고용인원 1천여명 등 일자리가 창출되고, 예상탑승객 100만명과 연간 1천억원 이상의 경제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해상케이블카는 다도해와 유달산의 비경, 목포대교, 고하도 유원지 등과 함께 목포를 체류형 관광도시로 도약시킬 거점이 될 것이다”면서 “완공시기에 맞춰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연계 사업과 세계를 무대로 한 전략적인 홍보를 역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새천년종합건설(회장 정인채) 컨소시엄이 500억원을 들여 건설하는 목포해상케이블카는 유달산 서면(리라유치원 앞)에서 출발해 유달산 관운각 인근 상부승강장을 거친 후 목포 앞바다 위를 통과해 고하도까지를 왕복한다.

총 연장은 국내 최장인 3.23km(해상 0.82㎞, 육상 2.41㎞)로 설치사업은 내년 8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된다. 해상케이블카는 지난 1987년부터 시도된 목포시민의 염원으로 30년만에 전액 민간자본으로 추진하게 됐다.

목포시는 운영 수익이 시민에게도 돌아갈 수 있도록 시민 공모주 10%(50억원)를 할애, 시민참여형으로 모집하고, 매년 총 매출액의 3%를 시에 공익 기부하도록 했으며, 설립되는 법인의 소재지를 목포로 한정하고 직원의 50% 이상을 지역주민으로 우선 채용하기로 했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