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착 탄력순찰 장소를 선정해 주세요

<최정호 광주북부경찰서 역전지구대>
 

우리나라는 어느 나라보다 치안이 안정된 곳이라고 말하지만 국민의 체감도는 하위 수준에 머물고 있는 이유는 최근 범죄에 따른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우리 삶의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국가의 안보나 경제성장 만큼 범죄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은 국민의 행복과 삶의 질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그간 범죄와 관련된 문제를 경찰과 사법기관만의 역할로 한정하고 한 방향으로 접근해 왔다. 범죄의 발생배경이 무엇이고 어떻게 범죄를 예방하는 실질적인 방안은 무엇인지 부족하다.

무엇보다 범죄가 이미 발생한 후 범죄자에 대한 사후처벌보다는 범죄가 발생하기 쉬운 곳을 개선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사회적 관심을 갖고 범죄예방은 공동체 치안이라는 패러다임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국민의 치안 안정감을 높이기 위한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제는 기존 공급자 위주의 순찰에서 벗어나 지역주민이 희망하는 장소를 순찰하는 새로운 정책이다. 희망하는 순찰 구역과 시간을 조사를 통해 주민들의 요구를 수렴해 순찰계획을 수립하고 경찰은 주민이 원하는 곳을 순찰하다 보니 주민들의 호응도는 높다.

경찰은 국민의 불안감을 개선해 시간·장소 등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순찰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집하고 이를 통해 순찰 노선도 지속적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하지만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제가 성공하려면 주민의 참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제가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