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 청렴도 향상, 말 뿐인가

전라남도의 최대 아킬레스건인 청렴도 향상 노력에 제동이 걸린 분위기다. 최근 전남도의 직속·출연 기관에서 잇따라 잡음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전남도는 최근 전남테크노파크 태양광 발전 임대사업 추진단장을 직위해제했다고 밝혔다. 전남테크노파크는 지난해부터 재단 수익사업의 일환으로 태양광 발전 임대사업을 추진했으나 사업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특혜의혹이 일어 말썽을 빚었다.

전남보건환경연구원도 분원 설계 공모과정에서 한 업체에 역시 특혜 의혹이 일면서 경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했다.또 다른 전남도 산하 출연기관에서는 대표와 직원간의 인사갈등이 인권위원회 조사 요청으로까지 비화되면서 결국 청렴도에 먹칠을 한 상태다.

이런 상황속에서 전남도의 고민은 더욱 더 깊어질 수밖에 없다. 공교롭게도 청렴도 평가 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는 현재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를 벌이고 있어 전남도의 노심초사는 진행형이다. 전남도는 지난해 연말 발표된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꼴찌’라는 불명예를 안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이낙연 당시 전남지사도 안간힘을 썼지만, 결국 최하위권을 벗어나는데는 실패했다.

이제 취임 10여일 채 안된 이재영 지사권한대행의 몫으로 남겨졌다. 이런 분위기 탓을 감지한 이 권한대행은 지난 22일 사업소·출연기관 첫 토론회에서 청렴도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물론 업무도 중요하지만 기관의 이미지인 청렴도를 강조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청렴도 향상은 특정인의 몫이 아니라는 사실을 전남도 공직자들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그 정답은 실천에 달려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