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도시 안전망 확보에 총력 기울여

재해예방 사업비 국비 확보와 공모

시상사업 다수 선정 등 효과 나타나

전남 광양시는 안전한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시민생활 주변의 위험요소 선제적 정비와 안전시책 추진 등 시 역량을 집중한 결과 각종 공모·시상사업과 재난관리실태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주민들의 인명과 재산 피해 예방을 위한 재해예방사업 등 선제적 투자로 안전에 강한 도시의 입지를 굳건히 다져가고 있다.

◇국·도비 348억 확보 재해예방사업 정비 박차

광양시는 2015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재해위험지구와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 등에 국·도비 325억원을 확보하고 총 638억원을 투자해 재해위험지구 5곳과 급경사지 6곳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재난관리기금으로 49억원, 서민밀집 정비사업으로 51억원을 투자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동우량 경보시설과 재해문자 전광판 3개소, 문자전송시스템을 등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재난 발생시 신속한 상황전파로 야영객·강하류 지역 주민 대피를 유도하는 등 인명과 재산 피해 최소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모·시상을 통한 우수기관 선정으로 안전분야 위상 높여가

시는 공모·시상 사업과 재난관리실태평가 우수기관 선정으로 안전분야에 대한 위상을 높이고 있다.

2015년 재난관리실태평가와 2016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추진평가, 안전문화대상 분야에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등으로 안전선도 도시임을 입증했다.

특히,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재난관리실태평가에서 2015년 최우수에 이어 2016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안전도시를 위해 도시 특성에 맞는 다양한 시책 추진

광양시는 도시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안전시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첫째,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가 있는 ‘범시민 주간차량 전조등 켜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노후 어린이 통학 차량을 대상으로 시동과 동시에 자동으로 전조등이 켜지는 주행등 156대를 장착했다.

두 번째, 물놀이 위험지역을 감시하는 CCTV 2대를 수난사고 지점인 배알도에 설치하고 광양시 CCTV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한 24시간 출입자 감시 체계를 구축했다. 위험상황 발생 즉시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비상벨도 함께 설치했다.

또 방송시설을 설치해 물놀이 위험지역 출입자에게 입수금지 경고와 수시로 물놀이 금지 안내 방송을 실시하는 등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인 결과 전국 물놀이 안전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세 번째,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생애주기별 안전문화 운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재난안전뮤지컬 공연과 어린이 명예경찰·119소년단 대상 안전캠프 운영 등 어린이들이 심폐소생술 등을 직접 체험하고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토록 했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살기 좋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민 개개인의 안전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안전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광양/김현수 기자 kh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