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추석 특집 인터뷰>

“내년 지방선거 호남의 열망과 시대정신 중심 형성될 것”
 

“다당제 국회 협치해야 국가개혁·文 정부도 성공

당밖 인재 삼고초려, 십고초려 해서라도 모실 것

5·18진상규모 특별법 국민의당 당론 1호 법안

선거연대에 대해선 현 시점에서 전혀 고려 안해”

“호남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도 새로운 선택, 새로운 미래가 필요하다. 호남이 국민의당 녹색바람을 일으키니 대한민국 전체의 시선이 호남에 모이고, 각 당도 호남을 함부로 대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7일 본지와 가진 추석특집 인터뷰에서 “지방선거는 정치공학적 구도가 아니라, 호남의 열망과 시대정신을 중심으로 형성될 것이다”라며 “강력한 중도개혁 세력 대 양극단의 이념세력의 구도가 될 것이다. 국민의당은 말이 아니라 실천으로, 이념이 아니라 해법으로 호남발전과 변화를 이끌 호남의 힘, 강력한 중도개혁의 정당”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내년 지방선거 인재영입과 관련, “인제영입을 위해서도 힘쓸 것이다. 지역의 비전과 실력을 갖춘 훌륭한 분들이 많다. 삼고초려, 십고초려를 해서라도 지역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하실 훌륭한 분들을 모셔오겠다”라면서 “공천방법은 제2창당위에서 깊이 있는 논의를 시작했으니, 예측가능하고 늦지 않게 발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국회의 인사청문회 인준투표에서 김이수 헌재소장 부결과 김명수 대법원장 가결 등으로 국민의당의 존재 가치가 확실하게 증명됐고, 국정 운영의 중요한 키로 등장하고 있다. 민주당과 협치에 대한 호남 지역민들의 기대가 크다. 여권과의 협치에 대한 구상이 있다면?

-국민의당의 원칙은 분명하다. 옳은 것은 통 크게 협력하고, 잘못된 것은 대안을 통해 단호하게 바꿔낼 것이다.

20대 국회는 기득권 양당체제에 지친 국민들께서 만들어 주신 다당제 국회이다. 어느 한 정당도 과반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협치를 통해서만 법안, 예산 등 모든 것을 처리 할 수 있다.

그런데 민주당은 아쉬울 때만 협치를 외친다. 국민의당은 일관되게 협치의 길을 걸어왔다. 협치 해야 촛불민심이 원하는 국가개혁을 이루고 문재인정부도 성공한다. 정부여당도 진정한 협치를 위해 더욱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 박주선, 전남지사 박지원, 전북지사 정동영, 서울시장 손학규 등 당 중진 차출론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인재영입위원장으로 호남 광역단체장 공천 등에 대한 복안이 있다면?

-이제 시작이다. 당내에 비전과 역량을 갖추신 훌륭한 분들이 많다. 당내의 역량과 함께, 전국적으로 당 밖의 인재들을 널리 모을 것이다. 양극단의 패권에 휩싸이지 않고, 지역의 비전과 실력을 갖춘 훌륭한 분들이 많다. 제가 삼고초려, 십고초려를 해서라도 모실 것이다.

제2창당위, 특히 지방선거기획단에서 지방선거 전체의 로드맵을 설계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더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이다.

지방선거는 지역 발전 비전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해 온 분들이 나서야 이길 수 있다. 그 분들을 모셔오기 위해서도 공천 기준을 빨리 정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지방선거에서 개헌 국민투표에 대한 기대가 높다. 정치권에서는 선거구제와 권력구조 개편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이견이 노출되고 있다. 국민의당의 당론은 무엇인가?

‘독일식 정당명부 비례대표제’와 같이 한 표를 행사하신 국민의 뜻이 정확하게 반영되는 방향으로 선거구제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과 동시에 권력이 대통령 1인에 집중된 ‘제왕적 대통령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권한을 분산시키는 방향, 즉 분권형 대통령제 방향으로 구조개혁을 해야 한다는 데 뜻이 모아지고 있다.

이러한 방향성을 가지고 당론을 모아가고 있는 과정이다. 문제인 대통령이 공약했듯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선거구제, 권력구조 개편을 포함한 개헌이 꼭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국방부에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조사위’가 설치돼 활동 중이다. 광주시민 대상 발포 명령과 헬기사격 등에 대한 진상규명이 기대된다. 진상 규명을 위한 당 차원의 활동은?

-5·18 진상규명 특별법이 국민의당의 당론 1호 법안이었다. 올해 4월 13일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민간인에 대한 헬기사격 의혹 등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안’을 발의하고, 5월 17일에는 6월 임시국회 1호 통과법안으로 ‘5·18 헬기사격 특별법’을 추진했다. 그리고 7월 11일에는 광주민주화운동의 총체적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5·18 특별법을 발의했다. 국회에 제출된 5·18 관련 법안은 거의 대부분 우리 국민의당 의원들이 발의한 법안이다. 제가 광주시민께 약속한 것처럼 5.18 특별법, 이번 정기국회에서 최우선 과제로 놓고 반드시 통과시킬 것이다.

▲ 호남 SOC예산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등은 지역감정을 유발한다고 비판했는데, 이에 대한 입장과 대책은?

-대표적으로 호남 KTX 2단계 사업, 3천억원의 예산을 신청했더니 154억 주겠다며 95% 삭감했다. 이외에도 많은 호남 발전예산이 대폭 삭감되거나 전액 삭감되었다. ‘이건 아니다, 바로 잡아야 한다’는 호남의 열망이 왜 지역감정으로 매도되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심각한 예산삭감 앞에서도 여당은 호남만 깎였느냐, 뭐가 문제냐며 무조건 정부편만 들고, 심지어 ‘호남은 환대받을 것’이라고 한다. 참담하다.

호남 등 불균형이 누적된 지역은 불균형을 치유해야 한다. 그것이 균형발전이다. 대한민국 서남축을 개발해야 환황해권 시대, 대한민국의 활로가 열린다. 호남에 투자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미래에 투자하는 것이다. 이것이 저의 신념이다. 예스맨 여당은 호남발전 예산이 싹둑 잘려가도 말한마디 못하지만, 국민의당은 당당하게 호남발전을 주장하고, 예산도 정상화시킬 것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정책연대 모임인 ‘국민통합포럼’이 출범했다. 중도통합론을 기치로 수도권 등에서 양당간 선거연대 등이 예상된다. 국민통합포럼에 대해 평가를 한다면?

-국민의당의 비전과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정책연대는 당연히 강화해야 할 영역이다.

합리적 진보, 합리적 보수까지 정책연대에 포괄해갈 것이다. 바른정당 뿐만 아니라, 민주당내 합리적 진보인사들과도 정책적 차원의 연대를 해갈 것이다. 하지만 선거연대에 대해선 현 시점에서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