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문화 숨 쉬는 ‘화순’서 온 가족 추억을…”
고인돌 유적지·‘천불천탑’ 운주사·화순적벽 등
화순군, 화순 8경 지정하고 관광 상품 개발 나서
흑염소·다슬기·두부 등 힐링푸드도 맛 볼 수 있어

선비들이 칭송했던 ‘화순 적벽’
화순 적벽은 화순군 이서면 창랑리와 장항리 일대에 있으며, 동복천 상류 창랑천과 영신천 유역에 솟아 있다. 경치가 수려하고 웅장해 화순 적벽의 대표로 꼽히는 노루목적벽, 창랑리에 있는 창랑적벽, 물염마을 근처에 있는 물염적벽 등으로 구성된다. /화순군 제공

전남 화순은 지역 전체가 하나의 테마파크 같은 곳이다. 세계문화유산 화순고인돌 유적지와 천불천탑의 신비 운주사, 천하제일경 화순적벽에 이르기까지 빼어난 경치는 물론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고장이다. 화순군은 최근 대표 관광지 8곳을 선정하고, 이를 자원화하기 위해 관광상품 개발에 나섰다. 올 추석 남도의 멋과 맛을 찾아 화순8경으로 떠나면 어떨까?

화순적벽은 2014년 30여 년 만에 개방되면서 전국 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했다. 화순적벽은 동복천 상류인 창랑천을 따라 무려 7km에 걸쳐 있는 수려한 절벽군(群)이다. ‘적벽’이라는 이름은 1519년 기묘사화 후 유배돼 온 신재 최산두 선생의 작품이다. 수많은 풍류시인들이 적벽을 노래해왔다. 또 지난 2월 아름다움과 보존가치를 인정받아 국가지정 문화재 명승 제112호로 지정됐다.

화순적벽은 버스투어도 가능하다. 투어는 매주 수·토·일요일 1일 2회(오전 9시 30분, 오후 2시) 예약 접수는 인터넷 (http://tour.hwasun.go.kr) 로 신청하면 된다.

화순 운주사.

제2경 운주사는 천불천탑의 전설로 잘 알려진 사찰이다. 통일신라 말 풍수의 대가인 도선국사가 우리나라 땅을 배의 형국으로 보고 나라의 기운을 더욱 강하게 하기 위해 하룻밤 만에 천불천탑을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운주사 곳곳에는 키도 크기도 제멋대로인 석불과 석탑들이 즐비하다. 투박하지만 고졸한 멋이 있어 눈길이 간다.

10세기~16세기말까지 조성된 매우 다양한 형태의 석불상과 석탑과 별자리나 칠성신앙과 관련되어 있는 칠성석 등이 산재되어 있다. 이러한 공간적 조성과 형태의 다양성, 조형성은 한국 뿐 아니라 동아시아에서 찾아보기 어렵다.

백아산 하늘다리.

제3경 백아산 하늘다리는 백아산의 마당바위와 절터바위를 잇는 다리이다. 해발 756m지점의 마당바위와 절터 바위를 연결하는 연장 66m, 폭 1.2m의 산악 현수교량으로 최대 130명이 동시에 지나갈 수 있다. 탁 트인 시야로 옹성산과 멀리 모후산까지 한 눈에 살필 수 있으며 다리 중앙에는 투명유리 조망창이 설치되어 하늘 위를 걷는 듯 짜릿한 스릴을 느낄 수 있다. 6·25전쟁 당시 빨치산 주둔지였던 이곳에서 많은 사상자들이 생겼고 하늘로 돌아간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다리를 ‘하늘다리’라 명명했다.

제4경 화순고인돌유적지을 처음 만나면 누구나 크게 놀란다. 먼저 그 숫자가 엄청나고 분포지역이 광활한 것에 감탄한다. 이어 고인돌의 어마어마한 크기에 압도당해 절로 감탄사를 연발한다. 고인돌은 지금까지 160개 군락에서 1천692기가 발굴, 그중 596기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이 밖에도 무등산 돌기둥이 병풍처럼 둘러쳐진 터에 자리 잡은 사찰 ‘이서 규봉암’과 마을 주민들이 동복천의 범람으로부터 마을을 보호하기 위해 조성한 숲 ‘연둔리숲정’, CNN이 ‘한국에서 가봐야 할 곳 50곳’으로 선정한 ‘세량지’, 철쭉 군락지로 이름난 ‘만연산 철쭉공원’ 등이 있다.

이서 규봉암.

 

 

세량지.

화순은 ‘힐링푸드 축제’가 열리는 곳으로 건강한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기운을 되찾게 해주는 흑염소요리와 다슬기요리는 일품이다.

또 검은 콩을 이용한 흑두부와 메주콩, 검정콩, 파란콩을 더해 세가지 색이 어우러진 색동두부는 콩이 가진 본래의 색이 제작 과정에서 자연스레 녹아나도록 만들어 콩이 내는 순기능을 두부 하나로 다 맛볼 수 있다. 채식과 다이어트식, 건강식 등을 선호하는 요즘 트렌드에 고단백 저지방식품인 콩이 각광받고 있어 콩을 이용해 두부요리를 선보이는 식당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왼쪽부터 화순 먹거리 흑염소 수육과 다슬기 전, 두부 보쌈.

▶1박2일 여행코스-첫째날=수만리 양떼목장⇒이서 규남박물관⇒이서적벽⇒서유리공룡화석⇒백아산휴양림⇒오지호기념관⇒김삿갓종명지 연둔리 숲정이⇒죽력원

-둘째날=만연산 오감연결길⇒조광조유배지⇒천불천탑박물관⇒ 운주사⇒고인돌유적지 -도곡온천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화순/서경찬 기자 sk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