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대 입학금 14%만 관련업무 운영비

나머진 무관한 곳에 사용…156개교 중 80곳 조사 참여

대학 입학금 폐지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사립대학들이 입학금 수입의 상당 부분을 입학업무와 무관한 곳에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학금 사용처 항목이 공개된 것은 처음으로, 입학금이 본래 용도와 달리 사용되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폐지 여론에 더욱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10일 사립대의 입학업무 실소요 비용 분석을 위해 전국 4년제 사립대를 대상으로 한 입학금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156개 사립대 가운데 80곳이 참여했고 나머지 대학은 총액만 공개한 채 사용내역을 밝히지 않거나 아예 회신을 하지 않았다.

분석 결과, 조사에 응한 대학들의 전체 입학금 가운데 33.4%가 운영비(입학 외 일반사용)로 쓰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 사용처는 신·편입생 장학금 등(20.0%)이었고, 홍보비(14.3%), 입학 관련 운영비(14.2%), 학생 지원 경비(8.7%), 행사비(5.0%), 기타(3.5%), 인쇄출판비(0.9%)로 집계됐다. 행사비에는 입학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비용 등이, 학생 지원 경비에는 신입생 진로·적성검사 등이 포함된다고 교육부는 전했다.

A대학의 경우 입학금 수입 40억7천여만원의 43.9%를 일반 운영비로 사용했으며, 22.5%는 홍보비로 쓴 것으로 나타났다. 입학 관련 부서 운영비 비중은 19.6%에 그쳤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는 입학금이 실제로 사용되는 양태를 처음으로 파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순수한 입학 실비용을 어디까지 인정할지는 좀 더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립대학과의 협의를 거쳐 입학 실비용의 인정 기준과 입학금 단계적 감축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13일 전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단 소속 대학의 기획처장 20여명과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사립대학들은 이 자리에서 입학금 감축에 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