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된 심장 재생 돕는 기능회복 치료 약물 개발”

안영근 전대병원·다런 광주과기원 교수팀 4년간 공동 연구 성과
 

전남대학교병원 심장센터 안영근<사진> 교수 연구팀이 심근경색으로 손상된 심장의 기능 회복에 효력이 있는 새로운 치료약물을 개발해 화제다..

16일 전남대학교병원에 따르면 안영근 교수팀은 뿔고동에서 유래한 저분자 화합물인 BIO<(2’z, 3’E)-6-Bromoindirubin-3’-oxime>가 심장근육세포의 증식을 촉진시키고, 심장섬유세포의 증식과 염증성 대식세포의 활성을 억제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같은 내용의 논문은 국제학술지 네이처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IF5.578)’에 게재됐으며, 연구결과는 국내 특허등록(2017년 01월)에 이어 미국 특허(2017년 09월)도 획득했다.

이번 치료약물 개발은 광주과학기술원 다런 윌리엄스 교수팀과 4년간의 공동연구 끝에 이뤄낸 것으로, 향후 심장질환 치료제 개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에서 안영근 교수팀은 독특한 특성의 BIO를 심근경색증 동물모델에 투여함으로써 심장질환 치료에 활용될 가능성 여부를 검증했다.

BIO 투여 결과, 심장근육세포가 회복되고 심장섬유세포의 과증식을 억제해 심근섬유화가 효과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심근병변에 염증성 대식세포 대신 항염증성 대식세포가 증가했음을 확인하고, BIO가 심장의 미세한 환경을 조화롭게 조절해 심장의 재생을 돕는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번 연구결과가 국내 특허에 이어 미국 특허까지 획득하게 돼 국제적으로 전남대병원 심장센터의 탁월한 학술 성과와 연구 수준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세계적으로 심혈관질환이 계속 증가하고, 심근경색증의 1년 내 재발률이 10%에 달하는 등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에 이뤄낸 것이어서 그 의미는 더욱 크다.

안영근 교수는 “이같은 성과는 기초과학과 임상의학의 공동 연구를 통한 소중한 결실이다” 면서 “BIO의 구조를 최적화시켜 생체 흡수율을 높이는 후속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