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대란 또 오나…”

학비노조, 25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선언

영양사·조리원 등 지역 8천여명 참여 예상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전남지부 관계자들이 16일 오전 전남도교육청 앞에서 오는 25일 무기한 총파업 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이 ‘근속수당 제도 도입’을 촉구하며 25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했다. 급식 조리원 등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지난 6월에 이어 또다시 급식대란이 현실화될 지 우려되고 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 광주·전남지부는 16일 오전 각각 시·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당국의 성실교섭 약속만을 믿고 마냥 기다릴 수 없다”면서 “오는 25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것임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학비노조는 지난 8월18일부터 교육부 및 전국 15개 시·도교육청과 공동 임금교섭을 진행해 왔으나 양측의 입장 차로 인해 난항을 겪자 총파업을 선포했다. 광주와 전남의 학비노조 노조원은 총 8천여명 규모다.

학비노조는 이날 “집단교섭은 근속수당 제도를 도입해 정규직 대비 60%에 불과한 학교비정규직의 임금차별과 저임금문제를 해소하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가 컸다”면서도 “하지만 사용자측(교육당국)은 근속수당 도입의 전제조건으로 최저임금 인상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시급산정 월 기준 시간수를 243시간에서 209시간으로 변경할 것을 고집해 교섭은 장기간 파행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최저임금 인상을 무력화시키는 꼼수를 중단하고 노동조합의 최소한의 요구안인 ‘2년차부터 1년 당 3만원의 근속수당’ 제도를 올해 우선적으로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영양사와 급식조리원 등이 포함된 학비노조가 총파업을 선언하면서 급식대란 우려도 현실화되고 있다.

전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지난달 27일부터 추석을 포함해 이달 11일까지 15일 동안 서울시청에서 집단적인 단식농성을 진행했지만 진전이 없자 총파업을 선언했다. 이들은 “총파업에 따른 급식대란 등 학교 혼란은 교육청과 교육부가 책임져야 한다”면서 “정부와 교육청이 시간끌기식 교섭태도를 중단하고 25일까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6월 학비노조가 총파업 당시 광주·전남 550여개 학교에서는 실제로 급식이 중단됐다. 학교 측은 학비노조의 총파업 예고에 학부모들에게 안내장을 보내 학생들의 도시락을 준비해줄 것을 당부하는 등 학생과 학부모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