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대표 “5·18 특별법 내달 말 통과될 것”

옛 광주교도소 부지 현장 방문서 약속

“시민학살 진상 남김 없이 밝혀져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5·18기념재단, 목격자들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옛 광주교도소 외곽에서 5·18 당시 암매장 장소로 추정되는 곳을 살펴보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8일 5·18 광주민주화 항쟁 당시 암매장지로 추정되는 옛 광주교도소 부지 현장을 방문해 5·18 특별법 국회 통과 시기를 다음달 말로 예상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광주교도소 발굴현장은 당시 비극의 참상을 드러내고 진실을 밝히는 근원지가 될 것이며, 오늘 현장조사를 시작으로 5·18 민주화 항쟁 당시 계엄군의 야만적 시민학살의 진상이 남김 없이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5·18 당시 광주교도소 내부와 인근에 양민학살 및 암매장과 관련해 군 관계자와 교도소 간수, 당시 교도소 재소자들의 제보가 있어 왔다. 이에 대해서는 5·18 재단에서 관련 자료를 수집해 왔으나 옛 광주교도소 내부로 들어와 구체적 위치가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옛 광주교도소 암매장 발굴과정에서 교도소 내부에서 8구, 교도소 인근 야산에서 3구의 암매장 시신이 발굴됐다. 추가 암매장에 대한 제보자의 증언이 있는 만큼 정확한 위치 확인과 발굴방식을 검토해 빠른 시일 안에 조사를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5·18 특별법 국회 통과 예상 시기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우 원내대표는 “다음 달까지”라면서 “민주당은 지난 9월 소속 의원 121명 전원의 명의로 ‘5·18민주화항쟁 진상규명 특별법’을 발의했다. 최초 발포 명령자는 물론, 헬기 기총소사, 광주폭격 음모, 시신 암매장 등 국가폭력의 잔악한 실상을 규명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다. 5·18 민주화 항쟁의 진실 규명은 정파와 이념을 떠나 정치권 모두가 협력해야 하는 일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