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근식 서울대 교수, 후광학술상 수상 기념강연

“통일보다 평화가 우선, 공존과 상호인정 중요”

“최근의 한반도 상황은 통일보다 평화가 더 시급하며, 이를 위해서는 공존과 상호인정이 더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민주평화인권학술상인 제10회 후광학술상을 받은 정근식<사진>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지난 20일 오후 전남대 용지관 3층 광주은행홀에서 열린 제10회 후광학술상 시상식에 참석해 ‘동아시아 냉전·분단체제를 넘어, 평화를 위하여’라는 제목의 특별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교수는 “북핵위기가 고조되는 현재의 한반도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은 ‘위기 실제론’ ‘벼랑끝 전술론’ ‘마케팅 전략론’으로 구분되는데, 이들 사이에서 한국정부의 입장은 모호하며 평화를 위한 주체적인 역할도 제한돼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근래에 진정으로 통일을 이루고 싶다면 통일이라는 말을 내세우지 말자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면서 “정치적이고 이념적인 통일 개념으로부터 경제적이고 소통 중심적인 통합 개념으로의 전환을 고려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강연에 앞서 정병석 전남대학교 총장으로부터 제10회 후광학술상을 수상했다.

그는 수상소감을 통해 “남북관계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고 소통과 대화를 재개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면서 “2020년 6·15공동선언 20주년이 되기 전에 교류와 협력, 평화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역설했다.

후광학술상(전남대민주평화인권학술상)은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과 인권함양, 한반도 평화정착에 크게 기여한 후광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전남대학교가 지난 2006년 제정한 상이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