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행 이어 무산 위기’ 헌재국감

25일까지 재개 결정돼야 가능

청와대의 헌법재판소장 지명이 계속 미뤄지고 이에 대한 야당의 지적이 이어지면서 헌재 국정감사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22일 헌재와 국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청와대가 헌재소장을 지명하지 않는 한 헌재 국감 재개를 논의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감이 이달 31일까지 예정된 가운데 자료 정리를 위해 일정이 딱 하루 비어있는 25일 국감을 하려면 그 이전에 재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이다.

하지만 야당 의원들은 파행의 책임이 청와대에 있다며 국감이 무산되는 상황까지도 감수할 수 있다는 분위기다.

앞서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 의원들은 13일 열린 헌재 국감에서 김이수 권한대행 체제를 문제 삼으며 국감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반발했다. 결국, 법사위 간사들이 모여 무기한 연기를 결정해 헌재 국감은 2003년 이후 14년 만에 파행됐다.

이후 국감 재개를 두고 다양한 논의가 오갔지만, 청와대가 18일 헌재소장 지명 없이 유남석(60·사법연수원 13기) 헌법재판관 후보자만 지명하면서 상황이 더욱 복잡해졌다.

야당은 청와대가 즉시 헌재소장도 지명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청와대는 유 후보자가 임명돼 헌재가 9인 체제를 갖춘 후 소장을 지명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국감 재개 문제는 다시 교착상태에 빠졌다.

결국, 25일을 3일 앞둔 이 날까지 법사위가 재개 논의에 착수하지 않아 일각에서는 국감이 무산될 우려도 조심스레 제기된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