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 황룡강 ‘사계절 체류형 복합 휴양지’로 탈바꿈

정부 ‘맑은 물 푸른농촌 가꾸기 사업’에 선정
국비 등 40억 투입…‘흥·맛·멋’일번지 개발
 

장성댐 하류가 흥과 맛, 멋이 있는 사계절 체류형 복합 휴양지로 탈바꿈하게 된다./장성군 제공

장성군은 장성댐 하류 황룡강 일원이 2018년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맑은 물 푸른 농촌 가꾸기 사업’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장성군은 오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장성댐 하류지역에 국비 28억원 등 총사업비 40억원을 투입하는 개발 사업에 나선다.

군은 이 사업을 ‘흥 일번지’, ‘맛 일번지’, ‘멋 일번지’로 계획했다.

‘흥 일번지’는 황룡강에서 강수욕을 즐길 수 있는 강수욕장, 수상레저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카누ㆍ카약 계류장을 조성하는 것이다. ‘맛 일번지’는 황룡강의 토종 어종과 희귀 관상어를 전시하고 닥터피시 족욕을 즐길 수 있는 민물고기 생태학습관를 조성하고, 상가 서비스 교육, 향토음식 레시피 교육 등을 병행하는 것이다. ‘멋 일번지’의 주요 내용은 옐로우시티와 연계한 수변식물을 식재하고 경관프로젝트 사업이다.

장성군은 ‘맑은 물 푸른 농촌 가꾸기 사업’을 통해 ‘황룡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와 연계한 사계절 체류형 복합 휴양단지를 조성함으로써 황룡강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황룡강과 장성호의 활성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황룡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 장성의 자랑인 황룡강이 명품 생태하천으로 발돋움하고 있다”라면서 “‘맑은 물 푸른 농촌 가꾸기 사업’을 통해 흥과 맛, 멋이 넘치는 황룡강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장성/전길신 기자 c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