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 명품쌀 ‘365생’, 러시아 첫 수출
총 18톤 부산서 선적…우즈베키스탄 등 시장·마트 판로
재배 면적 확대…미국·호주·영국 등 국가 다변화 모색

장성군은 지난 25일 진원면에 있는 ‘장성군 통합 RPC’에서 유두석 장성군수와 농협 관계자, 쌀전업농회 회원, 수출단지 관계자, 농업인단체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성 명품쌀 러시아 수출 행사’를 가졌다고 30일 밝혔다.
 

장성 명품쌀 브랜드인 ‘365생’이 지난 25일 러시아에 첫 수출하는데 성공했다. 사진은 유두석 군수 등 관계자들이 선적하는 모습./장성군 제공

 

 

이날 출하된 쌀 18톤은 NH농협무역을 통해 내달 중 부산항에서 선적돼 러시아 사할린 코르시코프 항구에 도착해 사할린 우즈베키스탄 쌀시장, 마트 등 에 풀리게 된다.

장성군은 3년 전부터 계약재배를 통해 쌀을 수출해 왔다. 장성군은 수출 첫 해인 2015년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이 전남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육성한 고급 신품종 ‘조명1호’를 도입했다. 또 수출단지는 안정성을 인정받기 위해 GAP 인증을 획득한 후 26톤의 수출계약을 맺었다.

2016년엔 장성 쌀 최초로 미국과 러시아에 약 40톤의 쌀을 수출하는 성과를 얻었다. 올해 수출은 장성 고유의 프리미엄 농산물 브랜드인 ‘365생’을 달고 추진됐다는 점에서 주목을 모은다. 지역 농가는 수출 3년차인 올해 ‘365생’ 브랜드를 달고 장성 쌀을 해외로 수출하는 데 큰 의의를 두고 장성의 고품질 쌀을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성군은 이번 쌀 수출이 ‘일석삼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쌀을 생산하는 농업인들로 구성된 생산단지는 농협과의 계약재배를 통해 고품질 쌀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고 ▲쌀을 매입하는 장성군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은 유통채널 다변화를 꾀할 수 있으며 ▲무역에 관여하는 NH농협무역은 수출 대행을 통해 수출 활로를 모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장성군은 쌀값이 지속적으로 내려가는 데다 쌀 소비까지 줄어 국내 판매만으론 한계가 있다고 보고 고품질 쌀의 해외 수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올해 수출용쌀 전문 생산단지의 재배면적은 103ha고, 참여 농가 수는 60여 농가다. 장성군은 내년에는 재배면적을 확대하고, 수출국도 미국, 영국, 호주 등으로 다양화할 방침이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쌀값이 갈수록 하락하고 소비까지 줄어들어 농업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인 만큼 쌀 수출은 장성쌀의 활로를 모색할 수 있는 일대 계기”라면서 “우리 브랜드를 달고 러시아로 쌀을 수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명품쌀 육성 프로젝트가 탄력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성/전길신 기자 c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