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 국향대전서 ‘평화의 소녀상’전시

 

‘2017 대한민국 국향대전’이 한창인 함평엑스포공원에서 국화꽃을 두른 ‘평화의 소녀상’이 전시 됐다.
/함평군 제공

함평군은 ‘2017 대한민국 국향대전’이 한창인 함평엑스포공원에서 국화꽃을 두른 ‘평화의 소녀상’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가 보류 된 바 있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은 국가를 초월해 세계사와 세계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준 자료 등이 등재 대상이다.

이에 군은 위안부 문제를 환기하기 위해 지난달 20일부터 ‘2017 대한민국 국향대전’을 국화꽃으로 ‘평화의 소녀상’을 형상화해 전시하는등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두 자녀와 함께 목포에서 국향대전을 찾았다는 신계엽(37·여)씨는 “위안부 기록물이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지 못해 너무나도 아쉽다”면서 “평화의 소녀상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아픈 역사에 대해 꼭 이야기해주겠다”고 전했다.

이향만 함평군농업기술센터소장은 “국향대전을 방문하는 관람객과 청소년들이 한번쯤 위안부 문제를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소녀상을 만들었다”며 “아직도 풀리지 않는 불행한 역사를 되새기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7 대한민국 국향대전’은 내달 5일까지 이어진다.

함평/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