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년제, 광주·경기·강원 전 중학교 실시

2018년 전국 3210개 모든 중학교 자유학기제 실시

1470개 중학교 자유학년제 실시

한 학기 동안 시험을 보지 않고 체험 학습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오는 2018년 희망 학교에 한해 자유학년제로 확대 실시된다.  

자유학년제란 한 학기동안 필기시험을 치르지 않고 과정중심의 평가를 받던것을 두학기로 늘려 1년간 으로 확대 실시하는하는것을 말한다.

교육부가 5일 확정 발표한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계획’에 따르면 자유학기제는 2018년 전국 3210개 모든 중학교에서 운영된다.

이와 함께 자유학기를 1학년 1·2학기로 확대하는 자유학년제가 새롭게 도입된다.

기존 1학기만 운영되던 자유학기제가 1년 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되는 것이다. 2018년 전국 중학교 중 1470곳에서 실시되며 광주·경기·강원 지역의 모든 중학교에 도입된다.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를 실시하면 해당기간 동안 학생들은 총괄식 지필 시험을 보지 않는다.

자유학년제를 선택한 학교의 중1 학생들은 1년 동안 필기시험을 치르지 않고 221시간 이상의 자유학년활동을 하게 된다.

현재 자유학기제 학교에선 1학년 1학기ㆍ2학기, 2학년 1학기 중 한 학기 동안 170시간을 자유활동 시간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자유학년제 학교에선 최소 51시간을 이 같은 활동에 추가 적용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학생 관심이나 교육 여건 등을 기반으로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주제선택활동, 진로탐색활동, 예술ㆍ체육활동, 동아리활동 등이 대표적이다. 교사들은 이 같은 활동에 대한 학생 성장ㆍ발달 기록을 학생생활기록부에 점수가 아닌 문장으로 적게 된다

일부 시·도 교육청에서는 1학년 한 학기 자유학기에만 참여한 학생들에 대해서도 고입전형에 1학년 교과내신 모두를 반영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자유학기제 운영에 각 학교별 평균 18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자유학년제 실시 학교에는 2800만원이 지원된다.  

교육부는 “희망학교를 중심으로 자유학년제를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다만 일률적으로 전면 시행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