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벌써부터 조기 과열·혼탁 우려

내년 6월에 치러질 ‘6·13’지방선거가 조기에 과열 조짐을 보이면서 혼탁이 우려된다. 최근들어 광주·전남선거관리위원회에 적발 건수가 눈에 띄게 늘면서 앞으로 7개월여 동안 진행될 선거운동에 대한 지역민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은 분위기다.

전남도선관위는 지난 9일 함평군수에 입후보할 예정인 A씨와 조직책, 그리고 운전기사 등 3명을 검찰에 고발했고 또한 사조직에 가담한 것으로 보이는 26명에 대해서도 검찰에 수사의뢰했다.광주시선관위도 이날 광산구청장 입후보 예정자를 위해 108만원 상당의 추석선물을 돌린 B씨를 검찰에 고발하는 등 적발건수가 늘고 있는 추세다.

상황이 악화되자, 양 선관위는 기부행위나 탈·불법 선거운동에 단속활동을 한층 강화키로 했다. 그러나 선관위가 제 아무리 단속을 강화한다 하더라도 조직적으로 은밀하게 이뤄지는 불법을 막기에는 한계가 있다.문제는 불법을 저지른 입후보자와 조직원들에게 이런 틈을 내주는 유권자가 있기에 불법이 횡행하고 있음을 먼저 깨달아야 할 것이다.

불법으로 당선된 후보자일수록 재임기간 동안 유권자들에게 실망감을 줬음을 우리는 수없이 경험했다. 따라서 온정보다는 철저한 후보자 검증을 통해 옥석을 가려야 한다. 불법을 저지른 후보자가 더이상 입후보할 수 없는 선거풍토 조성에 우리모두 동참하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