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 감 ‘명품’ 소리 듣는 이유 있었네

GAP 인증ㆍ해외전문가 교육

유통 혁신 등 고품질 유지

매년 겨울 장성 감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전국 최고의 ‘명품 감’으로 사랑받고 있는 가운데, 명품 감의 명성을 잇기 위한 장성군의 품질 관리 노력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16일 장성군에 따르면 지역을 대표하는 과일 중 하나인 감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벌여 관심을 끌고 있다.

단감 재배지역 최북단에 위치한 장성은 전남에서 감 재배 면적(807.1ha)이 가장 넓은 곳이다. 공기가 깨끗한 데다 일교차가 커 씨알이 굵고 맛과 향이 좋은 감을 생산한다. 특히 2015년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에서 최우수 단감으로 선정되며 뛰어난 품질을 인정받았다. 단감뿐만 아니라 대봉 등 떫은 감의 품질도 전국 최고를 자랑한다.

예로부터 임금에게 진상할 정도로 유명했던 장성 감이 오늘날까지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이유는 장성군이 감 품질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정책과 사업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장성군은 보다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감을 생산하기 위해 전 농가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시행하는 GAP(농산물우수관리인제도) 인증(서)를 받아 감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정부가 농약 안전성과 물리적·생물학적 위해 요소 등을 중점 관리하고 이력관리 또한 가능해 품질을 믿을 수 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우리나라 최고의 명품 감 생산지로서 친환경, 고품질, 다수확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모두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와 교육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맛있는 감을 생산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장성/전길신 기자 c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