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혁신산단, 분양 열기 지속 … 분양률 60% ‘눈앞’

투자협약 114곳 中·분양 91개

실현률 80%·분양률 59.4% 기록
 

강인규 나주시장, 장주일 혁신산단 대표이사와 ㈜태왕모터스 이행영 대표 등 10개 기업 대표가 17일 나주시청 이화실에서 합동 분양계약을 체결했다./나주시 제공

전남 나주시는 최근 시청 이화실에서 서울, 경기, 경남, 전남 등에 입지한 (주)태왕모터스 등 10개 기업 대표와 혁신산단 합동분양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총 면적 9만1천569㎡에 투자금액은 1천292억원, 고용인원은 250여명에 이른다.

나주시는 이번 분양 계약을 통해 산단 내 제조 및 연구개발, 지원시설 등을 포함한 전체분양률 59.4%를 기록했다.

혁신산단 4만3천여㎡면적을 분양받은 (주)태왕모터스(대표 이행영)는 세계적인 특허를 획득한 기존 전기자동차 모터를 생산하는 업체다.

금번 분양계약을 위해 새로운 법인을 설립, 국내 투자자로 하여금 1천억 원의 자금을 투자받는 등 에너지밸리 성장 주축 기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평일은 전력케이블 접속재 및 에폭시 부품의 국산화를 통해 지상설치 변압기 및 지중 개폐기의 국산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써 특히 한전의 배전 지중화 사업에 기여하며 금년 매출 700억원을 달성한 중전기 종합제조회사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분양률 60%를 목전에 둔 나주 혁신산단은 하루가 다르게 에너지밸리 핵심산단에 걸맞는 모습을 갖춰가고 있다”며, “에너지밸리 조성에 관심을 갖고 분양계약을 실현해준 기업들에게 감사드린다. 입주기업의 조기안착과 경영 안정을 비롯해 근로자 주거 및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과 제도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나주시는 이달 22~25일, 4일간 부산에서 개최되는 ‘2017년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장에서 행사 첫 날인 22일 제 3차 에너지밸리 투자협약식을 갖는다.

이날 협약식서 나주시는 34개 기업(혁신도시 17, 혁신산단 17)과 투자협약을 체결할 방침이다.

지금까지 총 309개 기업 유치 성과를 올린 나주시는 민선 6기 기업유치 목표치인 300개를 이번 협약을 통해 초과달성하며, 명실공이 대한민국 에너지수도이자 에너지신산업의 메카로써 입지를 굳건히 다지게 됐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나주지역 산단 내 투자유치 실현율 상승을 위해 나주시, 전남도, 한전과 함께 합동유치전담 2개반을 가동하고 있다.

전담반은 투자협약기업을 방문, 기업별 애로 및 건의사항 수렴, 각종 지원제도와 한전의 제한경쟁 입찰 등을 설명, 에너지밸리 입주 기업들이 조기에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고 있다.

11월 기준, 혁신산단 분양기업은 총 91개 기업이며, 이중 31개 기업은 준공 후,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착공 중인 기업은 3곳이다.

아울러, 지금까지 분양 계약으로 4천354억원의 투자유치와 2천375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나주/정도혁 기자 vsteel@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