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반복되는 AI, 근본 대책 마련해야

조류인플루엔자(AI)가 올해도 어김없이 발생해 닭·오리 주산지인 전남에 비상이 걸렸다.

전북 고창의 오리 사육농가에 이어 순천만 철새도래지에서도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것이다. 해마다 AI로 큰 피해를 입은 터라 다른 곳으로 확산되지 않을지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순천만에 AI가 발생함에 따라 전남도는 이곳을 폐쇄하고 반경 10㎞ 이내를 방역지역으로 설정, 가금류 이동제한 조치를 내렸다. 또 축산농가 등을 대상으로 긴급 소독과 예찰활동 등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남의 모든 시·군들도 거점 소독시설을 설치하고 방역 강화에 나섰다는 소식이다. 발빠르게 초동대처에 나선 점은 칭찬할만 하지만 AI가 철새를 매개로 확산되는 일이 많은 만큼 불안감이 여전하다.

우리나라에서 AI가 발생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해마다 발생하면서 토착화되다시피 하고 있다. 이는 방역체계 만으로는 바이러스 전파를 완벽히 차단할 수 없다는 방증이다. 이제는 애꿎은 철새 탓만 할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예방 대책을 세워야 한다. 매년 수백만 마리의 닭과 오리를 살처분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아울러 피해농가와 관련 업계에 미치는 영향 등도 면밀히 분석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AI가 발생하면서 광주 양동시장과 말바우시장 등 전통시장의 닭·오리 판매업소에 손님이 뚝 끊겼다고 한다. 한번 확산되면 사회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주는 AI가 창궐하지 않도록 전방위적 대응이 요구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