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골 은폐, 수습본부장·부본부장 사전협의

야당, 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 속 김영춘 장관 즉각 해임 압박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 현장수습본부장과 부본부장의 사전 협의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해수부 자체 조사 결과, 확인됐다.

이들은 발견된 유골을 기존 수습자의 것으로 예단하고 미수습자 가족에게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에게는 지난 17일 유골이 발견된 지 사흘 뒤인 20일에야 보고된 것으로 밝혀졌다.

정치권도 ‘세월호 유골 은폐’ 문제와 관련해 한 목소리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해수부는 2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기자실에서 '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과 관련한 1차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해수부는 감사관실을 통해 이날 오전 8시부터 은폐 당사자로 지목된 김현태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을 비롯해 5명을 조사하고, 중간 조사결과를 정리해 브리핑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17일 오전 세월호에서 나온 물건을 세척하는 과정에서 뼈로 추정되는 물질이 발견됐고, 오후 1시 30분께 김 부본부장이 현장 과장에게 이를 보고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부본부장은 유골 발견 사실을 당일 오후 4시께 이철조 본부장에게도 유선으로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오후 5시께 이철조 현장수습본부장으로부터 17일 골편(骨片)을 발견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이 본부장은) 이미 수습된 몇 분 중 한 분의 것으로 짐작하고 예단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다음날부터 미수습자 장례식이 진행되는데, 뼈의 주인이 아닐 가능성이 높은 유골 발견 사실을 알려 장례 일정에 혼선을 초래하고, 2주가량 (DNA) 확인을 하는 동안 힘든 고통의 시간을 더 보내게 하는 것이 도리가 아닌 것 같았다고 판단했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한편 정치권도 ‘세월호 유골 은폐’ 문제와 관련해 한 목소리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