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포럼 창립기념대회, 강기정 추미애 토크 

무등산포럼이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무등산포럼이 26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1만 2천명이 운집한 가운데 창립기념대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창립기념대회에는 최근 방미외교 등 강행군으로 공식일정을 취소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강기정 전 국회의원의 ‘강추토크’가 김미화의 사회로 광주와 서울을 영상으로 연결한 ‘LIVE 이원생중계’로 열려 눈길을 끌었다. 

강기정-추미애의 ‘강추토크’에서 추미애 대표는 이번 방미외교에 대해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북해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미국에 전달했다”며 “대화와 타협을 통한 평화적 북핵 해결이 김대중 대통령의 뜻이자 광주시민들의 뜻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토크에서 추미애 대표는 현직 판사로 재직하던 중 김대중 대통령과 인연 등 광주와의 인연을 강조하며 “광주는 스승이고 동지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추 대표는 “광주는 민주당 정권을 탄생시킨 곳이다”며 “민주당의 집권을 성공적으로 이끌 책임도 광주에 있다”며 “지방정부시대 새로운 역사를 광주와 호남이 모범적으로 이끌어 주시기 바란다”며 “지방정부시대는 지방 행정권, 입법권, 재정권이 핵심이다”고 밝혔다.

이에 강 전 의원은 “민주당 정권의 성공 절반은 지방정부의 성공이다”고 주장하며 “지방정부시대를 열어갈 새로운 리더십은 중앙과 지방, 지방과 지방을 민주적 관계로 연결 지을 수 있는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창립기념대회에는 원혜영, 김두관, 박완주, 이원욱 국회의원, 김민석 민주정책연구원장,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구충곤 화순군수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장, 이형석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시·구의원, 이정희(포럼광주 상임대표) 변호사, 노동일(전 전남대 총동창회장) 상임대표와 공동대표 및 고문, 일반회원 1만2천명이 참석했다.

무등산포럼 회원들은 창립선언문을 통해 “광주정신에 기반한 새로운 정책과 비전 제시로 지역사회 성장과 발전을 통해 새로운 광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