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뻗어나가는 김치 ‘원더풀’

세계김치연구소, 13개국 45개 도시 레스토랑 조사

김치호떡·와플 등 현지음식과 결합…“K-Food 열풍”
 

김치호떡

세계김치연구소(소장 하재호)는 미국, 중국, 일본, 독일 등 13개국 45개 도시 레스토랑에서 판매되고 있는 김치 메뉴를 조사한 결과 총 63가지의 김치 요리가 현지 음식과 융합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한국 음악(K-Pop)과 한국 드라마(K-Drama)에서 시작된 한류 열풍은 한국 식품(K-Food)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특히 김치는 올해 3월 미국 일간지 ‘뉴욕포스트’에서 한국인의 장수비결로 소개될 만큼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세계김치연구소는 해외에서 ‘김치’의 대중화 정도와 김치 활용 형태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5∼10월까지 해외 레스토랑 271개소의 김치 요리 메뉴를 조사했다. 해외에서 판매 중인 김치 요리는 총 63가지였다. 대표적인 요리로 김치찌개, 김치볶음밥, 김치전 등이 꼽혔다.

김치찌개를 판매하는 레스토랑은 51개소(18.8%)였으며, 김치볶음밥은 50개소(18.5%), 김치전은 47개소(17.3%)에 달했다. 이밖에 39개소에서는 ‘김치’를 별도의 메뉴로서 유료로 판매하고 있었다.

현지 요리와 융합된 형태의 메뉴는 덮밥(23개소, 8.5%)이 가장 많았다. 이어 김치감자튀김(21개소, 7.7%), 김치샌드위치(12개소, 4.4%), 김치버거(9개소, 3.3%) 순이었다.

또 김치를 마요네즈, 아이올리, 스리라차 등 현지 소스와 결합해 토핑으로 활용되고 있다. 김치 호떡, 김치 와플, 김치 치킨과 같이 김치를 활용한 이색 메뉴도 있었다.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파격적인 시도는 김치에 대한 고정관념이 없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하재호 세계김치연구소장은 “김치를 응용한 다양한 메뉴를 확인했고 이는 김치 세계화에 긍정적 신호라고 볼 수 있다”며 “앞으로 김치의 현지화를 위해 세계 각국의 식문화를 접목시켜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