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내년 지방선거 19. 영암군>

전동평 재선 가도 중량급 인사 대거 출마

주도권 잡기 위한 샅바 싸움 벌써부터 ‘치열’

민주당-국민의당 내 경선, 본선 전초전 전망
 

내년 6·13 지방선거를 7개월여 앞두고 전남 영암군수 선거전은 전동평 현 군수의 재선 도전에 중량급 인사들이 대거 출마의 뜻을 비치고 있다.

전 군수를 비롯해 김연일 전남도의원, 김원배 영암발전연구소장, 김철호 영암군의원, 박소영 전 목포시 기획관리국장, 박영배 영암군의회 의장, 이하남 영암군의원, 최영열 전 전남도 종합민원실장 등이 후보군으로 분류되고 있다.

무엇보다 영암군수 선거전 역시 호남 주도권을 잡기 위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치열한 샅바 싸움이 예고되고 있다. 현재 상황만 두고 판단하자면 본선에 앞서 민주당과 국민의당내 경선이 본선 전초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민주당에선 전동평 현 군수에 맞서 김연일 전남도의원이 거론된다.

전 군수는 민선 6기 나름의 성과들을 바탕으로 재선을 자신하고 있다. 그는 농축산업과 문화관광·스포츠, 복지·행정 분야 등 다방면에 걸쳐 눈부신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립종자원 벼 정선시설 유치, 무화과 산업특구 지정, 한국트로트가요센터 건립, 영암군 민속씨름단 창단, 2018년 전남도체육대회 유치, 자동차튜닝산업 클러스터 구축, 드론·경비행기 시장 개척 등이 주요 성과로 꼽힌다.

전국 22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6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향상 조사에서 경영활동 부문 전국 군 단위 1위를 차지한 점도 호평 받고 있다. 한 차원 높은 복지시스템 구축·운영도 긍정적인 평가다. 맞춤형 복지전담팀을 설치해 찾아가는 상담·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복지허브화사업’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복지이장으로 구성된‘민·관 협력 인적안전망(687명)’구성, 우정본부(우체국)서비스와 연계한‘영암愛 헬퍼맨’등이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농업의 6차산업화, 지역균형발전 및 정주여건 대폭 향상, 아낌없는 교육 지원, 지방자치경쟁력 전국 탑클래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냈다.

김 도의원도 다크호스로 거론된다. 전 군수에 맞서 내년 군수 선거에서 만만치 않은 전력을 보이고 있다.

그는 경제관광문화위원회 위원장을 수행하면서 특유의 카리스마로 상임위와 본회의를 장악하고, 집행부도 견제하고 있다. 또 6대 영암군의회 의장을 지내는 등 탄탄한 조직력과 지역 현안에도 밝다는 점도 강점이다.

의정활동에 대한 열정도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도의원은 최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남도의 기업 투자 유치 전략방안 등에 대해 날카로운 지적과 대안을 제시했다. 또 정책 토론회를 개최해 지역 일자리 창출 방안을 마련하고 일자리와 관련된 국고 지원 시책을 발굴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국민의당에서는 김원배 영암발전연구소장, 김철호 영암군의원과 박소영 전 목포시 기획관리국장, 박영배 영암군의회 의장, 이하남 영암군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먼저 최 전 실장은 오랜기간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과 오랜 관계를 유지하면서 정치 감각을 키워왔다. 한국JC 등 사회활동과 농협에서 오랜기간 근무하면서 농촌 현실을 잘 알고 밑바닥 민심에 접근하고 있다는 점이 타 후보군을 압박하고 있다. 다만 그는 지난 총선 당시 불거진 선거법 판결이 변수로 남아 있다.

박 전 국장은 유일한 여성 후보군이다. 박 전 국장은 목포시 관광기획과장, 회계과장, 부시장 직무대리 등 주요 요직을 지내는 등 풍부한 행정 경험이 강점으로 꼽힌다.

여기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외곽조직인 연청 등 20년이 넘도록 정당활동을 해온 김원배 영암발전연구소장도 선거전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영암군의원들의 출마도 점쳐지고 있다.

박 의장은 2대부터 7대까지 내리 6선의 영암군의원을 지냈고, 4차례 의장직에 오르는 등 지역기반을 탄탄히 다지고 있다는 평이다. 박 의장은 만만치 않은 조직력과 인지도, 끈끈한 인맥을 바탕으로 강력한 대항마로 분류되고 있다.

재선의 김 의원은 전남도당 대변인을 맡는 등 당내 활동을 활발히 해왔으며, 조직력과 인지도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김 의원은 의정활동을 통해 지역 자원을 다방면으로 특화하기 위한 정책들을 제시하며 지역민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고 있다. 학산·삼호·시종·신북면장 등을 지내는 이 군의원도 그동안의 의정활동과 지역내 사회활동 등을 기반삼아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영암/조인권 기자 cik@namdonews.com
 

전남 영암군의 주요 현안인 조선업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이 더욱 다양하게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사진은 영암 테크노폴리스(대불산업단지) 전경.

<주요 현안>

전남 영암군의 최대 현안은 단연 ‘조선업 경기 활성화’ 방안이다.

조선업계의 고질적인 수주절벽의 어려움과 국제유가 등 경영환경에 따른 위기가 계속되면서 지역내 관련 업체들은 깊은 수렁의 늪에 빠졌다.

영암 대불산단을 중심으로 한 도내 조선산업은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선박수요 감소와 공급 과잉, 투자 위축, 저유가 기조로 인한 해양플랜트 동반 침체 등으로 매출이 큰 폭 감소하는 등 그야말로 최악의 상황이었다.

특히 도내 조선산업은 지난해 대대적인 구조조정 여파로 인원 감축이 대거 늘어나며 전남 서남권을 포함한 지역경제에도 적지않은 타격을 입혔다.

지난 2015년말 기준 도내 조선산업의 선박 수주는 41억달러로 전년 같은기간 63억달러에 비교해 34.9% 감소했다.

고용인원도 대폭 줄어 지난 2015년말 2만7천545명이었던 전남 조선산업 인력은 전년 2만9천959명과 비교해 2천400여명이 줄었다.

하지만 최근 현대삼호중공업은 싱가폴 센텍마린 선사 초대형 원유운반선 318천톤급 4척(옵션 2척 포함)을 포함, 올해 총 9척을 수주하는 성과를 드러냈다. 금액으로만 6~7천억원대의 성과다. 뿐만 아니라 현대삼호중공업은 오는 2018년 상반기까지 총 62척에 대한 수주를 확보해 5~6조원대의 수주 성과를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각에선 지역 조선업에 대한 활성화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해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이 더욱 다양하게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영암군은 삼호읍 나불도 일원에 175만㎡(약 53만평) 규모의 서부혁신산단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혁신산단에는 4차산업을 주도할 사물인터넷(IoT)과 자율주행 및 수제전기차, 튜닝밸리조성(슈퍼카 생산) 등 차세대 첨단기술이 집약된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3천300여명의 고용 유발효과와 2촌80억원의 생산효과, 514억원의 소득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영암/조인권 기자 ci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