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단체장, 호남 KTX 무안 경유 반색

지역균형발전 기대…조기 개통 협력 약속

정부의 호남고속철도 2단계 경유 결정에 광주·전남 자치단체장들이 반색하고 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30일 정부 발표 결정 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합의를 놓고 “양 당이 손을 맞잡고 지역민의 여망을 받들어 관련 사업비를 내년 예산에 반영하기로 합의한 것은 상생과 협치의 모델”이라고 평가했다.

윤 시장은 이어 “호남선 KTX의 무안공항 경유는 지역균형발전, 충청·전북·광주권의 공항 접근성 제고,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재영 전남지사 권한대행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정부가 그동안 전남도가 강력히 건의해온 대로 호남고속철도 2단계 노선을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하는 것으로 공식 발표했다”며 “이로써 무안공항이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환영했다.

이 권한대행은 “그동안 힘을 모아준 도민, 도의회, 지역 국회의원, 지역민의 뜻을 살펴 대승적 결정을 해준 국토부 등 정부 부처에도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 2단계 노선이 조기 개통되도록 정부와 더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민형배 광주 광산구청장도 입장글을 내고 “지역을 위한 일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협치의 길을 열어준 두 당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민 구청장은 광주 군공항과 평동 포사격장 이전, 한전공대 입지 선정 등에 대해서도 두 당이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역 현안을 풀어주길 당부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