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행정 따로 노는 빛그린산단 조성

광주 자동차 부품업체 53%가 ‘빛그린산단을 모른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남대학교 박해광 교수팀이 지난달 6일부터 20일까지 15일간 광주지역 자동차 부품기업 169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빛그린산단에 대한 인지도는 46.7%에 불과했다.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답변한 업체는 53.3%에 달했다.

이 조사에서 빛그린산단 입주 의향을 묻는 질문에 79.9%가 ‘입주 의향이 없다’고 답했다. 입주 의향이 있는 업체는 20.1%였다. 빛그린산단 입주 의향이 없는 가장 큰 이유는 물류비용 부담이 크다는 것이었다. 28개 업체가 고정 고객인 원청 업체와의 접근성이 떨어져 입주가 곤란하다고 답했다. 다른 곳으로 이전예정인 업체는 21개소였다.

이 같은 조사내용은 황당하다. 지금 광주광역시는 빛그린 국가산업단지를 자동차 생산 전용 국가산업단지로 육성하겠다며 온갖 정책지원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런데 정작 광주지역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빛그린산단을 모르고 있다. 무언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된 것이다. 광주시 행정이 ‘속빈강정 식’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광주시는 빛그린산단을 ‘친환경 자동차부품 클러스터사업’의 거점으로 삼으려 하고 있다. 빛그린산단에 자동차와 연계한 완성차·부품·연구개발 등 다양한 고부가가치 업종을 유치해 자동차전용 산단으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윤장현 시장의 ‘광주 미래먹거리 준비’와 관련된 역점사업이다. 하지만 광주지역 업체들은 관심이 없는 것이다.

이는 시 행정이 현장을 외면하고 ‘포장’에만 급급해 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수요조사나 업체 의향조사 없이 일단 일을 벌여놓고 보자는 실적주의 관행이 이런 결과를 초래했다고 보여진다. 빛그린산단 조성과 관련해 온갖 핑크빛 청사진과 사업효과를 늘어놓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은 등한히 한 것이다.

빛그린산단이 성공적으로 조성·운영되려면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적극적인 호응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업체들의 능력에 비해 분양가가 비싸고 납품업체와 거리가 멀면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 현장 따로, 행정 따로 인 ‘따로 국밥 산단추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부품업체들의 애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정책적 지원마련이 절실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