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도로 위 블랙아이스 주의

<이준호 광주지방경찰청 1기동대>
 

이준호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시민들의 옷차림도 두꺼워지고 있다. 인도 위에서의 미끄러짐으로 낙상도 주의해야 하지만 도로 위에서의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 또한 주의해야 한다.

블랙아이스란 기온이 갑자기 내려갈 경우 녹은 눈이 다시 얼면서 발생하거나, 비가 온 뒤 기온이 내려가면서 도로 위에 얼음이 얇게 얼어붙은 현상을 말한다.

매연과 먼지로 인해 엉켜 붙어서 검은색을 띠므로 운전자 눈에 잘 보이지 않아 사고 위험성이 매우 크다.

특히 제설작업을 위해 도로 위에 뿌린 염화칼슘이 눈과 결합하게 되면 도로 위에 남아있던 수분이 도로 표면을 미끄럽게 하는 슬라이딩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블랙아이스 현상이 잦아진다.

이런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빙판길이나 햇볕이 닿지 않은 그늘진 도로 위에서는 감속하며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하고, 평소 타이어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혹시나 운행중 블랙아이스에 들어섰다면, 급브레이크나 핸들을 돌리면 통제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선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운전대방향을 돌려야 차가 전복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당황한 나머지 브레이크 페달을 한번에 깊게 밟지 않고 3,4차례 나눠 밟는 것이 좋다. 교통사고는 나뿐만 아니라 타인의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다.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더 여유롭게 운전하여 시민모두 안전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