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속 보이는 촉구 결의안 채택 논란

무안공항 야간운항 제한 철회 알고도 강행 의혹

“내년 지방선거 앞두고 치적쌓기에 급급” 지적도

주민의 반발이 컸던 무안국제공항 야간운항 제한 방침이 철회됐다. 하지만 이같은 사실이 이미 결정됐는데도 뒤늦게 전남도의회 의원들이 야간운항 제한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14일 전남도에 따르면 조무영 부산지방항공청장은 지난 12일 전남도청을 방문, 무안공항을 기존대로 24시간 운항 체제로 운영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 청장이 전남을 방문하기 전 국토교통부는 일찌감치 이달초 무안공항에 야간운행 제한시간(Curfew)를 적용키로 했다는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전남도회의는 지난 13일 ‘무안국제공항 야간운항 제한 철회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무안 출신 도의원 중심으로 이뤄진 건의안은 무안공항의 야간운항 제한을 즉시 철회할 것과 무안공항의 관제인력 대책마련 등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를 놓고 도청 안팎에서 뒷말이 무성하다. 건의안이 뒷북이라는 지적과 함께 전남도가 의원들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 철회 방침을 쉬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전남도는 건의안 채택을 주도한 도의원에게는 이같은 사실을 먼저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도의원들이 사실을 알고도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치적 쌓기용’ 건의안을 채택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주민의 반발이 컸던 무안공항 야간운항 제한 철회 방침을 이미 알고도 전남도가 먼저 알리지 않고 도의회 철회 건의안 채택까지 쉬쉬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면서 “전남도의 의회 눈치보기가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최근 부산지방항공청은 무안공항 출장소의 관제사 인력부족 등을 이유로 내년부터 야간운항을 제한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에서 반발이 컸다.

무안공항은 노선의 31%가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야간에 운항하고 있어 제한할 경우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의 무안공항 경유 노선 확정에 따른 공항 활성화 기대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됐다. 지역주민들도 야간운항 제한 움직임에 대해 지난 5일 부산항공청을 항의방문하는 등 반발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