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구속, 삼수 끝 권순호 판사 구속영장 발부

정청래 '기쁘다' SNS에 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삼수 끝에 구속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 농단' 사건에 연루된 고위급 인사 가운데 유일하게 불구속 상태였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검찰 측의 세 차례 영장 청구 끝에 구속됐다.

권순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5일 오전 1시쯤 "혐의 사실이 소명되고 특별감찰관 사찰 관련 혐의에 관하여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우 전 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에 따라 우 전 수석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구속했다.

우 전 수석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일하면서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전략국장에게 자신을 감찰 중이던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을 뒷조사해 보고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추 전 국장으로부터 관련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수사팀은 지난달 29일 공개 소환조사 및 지난 10일 비공개 조사를 진행한 뒤 지난 11일 우 전 수석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권 부장판사는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영장실질심사를 벌인 뒤, 9시간 만에야 우 전 수석에 대한 구속 결정을 내렸다. 

우 전 수석은 지난해 가을부터 넥슨과의 강남역 인근 땅 고가 거래 의혹 등 개인 비위 의혹,국정농단 사건 연루 의혹 등을 받아 특검과 검찰에서 각각 구속을 시도했다.

그러나 영장이 법원에서 모두 기각되면서 구속 수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검찰이 우 전 수석 구속에 성공함으로 향후 수사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구속 영장이 발부됐다는 소식에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기쁜 마음을 드러냈다. 

15일 정 전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우 전 수석 구속영장 발부 보도 장면과 함께 “기쁘다. 국민이 이긴다”라는 글을 올렸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