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동구청과 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동간 경계조정이 일부 주민들의 극렬한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다.
동간 경계조정은 특히 선거를 앞두고 의원 정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소규모 동 인구를 5천명으로 늘리기 위해 인위적으로 통합하거나 분동(分洞)하는 등 주민편의를 무시한 정치논리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비난도 일고 있다.
15일 광주 동구청과 주민들에 따르면 구청은 지산2동의 2개 통을 지산1동에 편입하고 학1, 2동을 통합하며 지원동을 1, 2동으로 분동하는 내용의 ‘동구 행정운영동 명칭 및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의회는 이같은 안을 오는 21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임시회에서 통과시킬 예정이지만 일부 주민들이 “생활편익을 무시한 정치적 논리에 따른 결정”이라며 이를 강력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지산1동에 편입될 예정인 지산2동 7, 8통 주민들은 “동사무소에 가려면 제1순환도로를 건너야 하는 등 불편이 크다”며 “조정을 강행할 경우 구청장을 상대로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도 불사할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또 지원동을 분동할 경우 지원2동에 편입되는 1천500여 주민들은 동사무소 위치와 학군 문제 등을 들어 1동 편입을 주장하며 구의회 임시회가 열리면 회의장 항의방문 계획도 세우고 있다.
주민들의 이같은 반발은 동간 경계조정을 추진할 당시부터 예견됐던 일이다.
이번 경계조정이 인구 5천명미만 과소동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선거법에 따라 현재 13명인 동구의원이 11명으로 줄어 의회 상임위가 폐지되고 의회 사무국이 사무과로 축소되는 등 의회의 위상 추락을 막기 위해 추진됐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생활편익이나 주민의사와 관계없이 동간 경계조정을 추진하는 것은 의원들의 자리지키기에 불과하다”며 강한 불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의회와 집행부 일각에서는 “의회 기능이 크게 축소될 경우 의회의 감시기능 저하는 물론 사무조직의 축소로 연간 20억원 안팎의 국·시비 재정보조금이 줄어 자치구 재정운영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동구는 지난 14일까지 해당지역 주민들의 찬반여부 등 이의신청을 받고 각 지역을 돌며 공청회를 여는 등 의견수렴 작업을 벌였지만 주민들간에 찬반이 엇갈려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따라 오는 21일 경계조정안이 의회에 상정될 경우 이를 저지하는 주민들과의 물리적 충돌도 우려되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