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배터리 때문에 속도 저하

아이폰6, 아이폰6s, 아이폰SE 와 iOS 11.2 적용된 아이폰7

아이폰의 속도가 느려졌다.

애플이 아이폰의 배터리 노후화시 의도적으로 성능을 저하시켰다는 의혹을 인정했다. 다만 아이폰이 급작스레 꺼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아이폰 사용자들은 애플의 해명이 타당성을 가지려면 아이폰 사용자에게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했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20일(현지시간) 애플은 공식 성명을 통해 "아이폰에 탑재된 리튬 이온 배터리는 잔량이 적거나 기온이 내려갈 때 전력공급에 차질이 발생한다"며 "이는 아이폰이 예기치 못하게 꺼지는 현상을 초래하는데 이 같은 사태를 막기 위해 자체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애플이 언급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란 배터리 노후화 시 스마트폰의 두뇌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의 성능을 저하시킨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AP는 통신 속도, 명령부터 반응까지 소요되는 시간 등 스마트폰 전반에 관여한다. 즉 아이폰에 해당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실시될 시 사용자는 인터넷 사용부터 애플리케이션을 열고 닫는 것은 물론 문자 입력까지 모든 부분에 있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애플은 "아이폰6, 아이폰6s 및 아이폰SE와 iOS 11.2가 적용된 아이폰7에 속도지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실시됐다"며 "앞으로 다른 제품에도 추가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애플이 구형 아이폰의 성능을 의도적으로 제한했다는 의혹은 지난 9일 소셜 뉴스웹사이트 레딧에서 처음 제기됐다.

이후 긱벤치 창업자 존 풀이 벤치마크를 진행했고 그 결과 "아이폰이 느려졌을 때는 아이폰 보다는 배터리를 교체하는 편이 낫다"는 결론을 내렸다.

애플의 성명으로 이러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애플이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아 불필요한 아이폰 교체를 불러일으켰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