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3배 빠른 5기가급 와이파이 상용 서비스

최대 속도 4.8Gbps…주파수 효율 2배·무선 용량 3배

KT는 기존 기가 와이파이보다 3배가량 빠른 5기가급 와이파이 상용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KT는 우선 광화문 KT스퀘어와 강남 KT 에비뉴에 차세대 와이파이를 구축하고, 27일부터 일반 고객 대상으로 상용 서비스에 나선다.

차세대 와이파이의 최대 속도는 4.8Gbps로 기존 기가 와이파이의 최대 속도 1.7Gbps 대비 약 3배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무선 처리 용량도 기존의 3배에 달해 많은 고객이 동시에 접속하더라도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KT는 설명했다.

이번에 개발한 차세대 와이파이 AP(접속장치)는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표준 규격인 802.11ax을 활용해 다중 사용자에게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8X8 MIMO 기술을 적용, 기존 AP 대비 주파수 효율을 약 2배 높였다.

또 10G 인터넷 백홀 솔루션을 적용해 고용량 트래픽 환경에서도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KT는 지난 6월 국내에서 단독으로 퀄컴과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퀄컴과 지난 6개월간 차세대 AP 개발을 추진해왔다.

퀄컴 테크놀로지 어빈드 가이 제품 관리 부사장은 “KT와 협력해 다양한 실내외 환경에서 802.11ax 솔루션을 통한 안정적인 연결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