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반대파, 死則生(사즉생)으로 활로 찾아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3일 통합을 위한 통합추진협의회(통추협)를 출범시켰다. 통추협은 오는 2월 16일 설 이전에 통합을 마무리한다는 목표아래 이달 말까지 공식 통합선언·통합전당대회 일정과 통합 지도부 구성, 통합 이후 전국 시·도당위원장 및 지역위원장 선정 문제 등 통합 관련 세부사항을 논의해나갈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은 기정사실화 됐다. 안 대표가 재신임투표에서 74.6% 지지율을 받았고 사실상 측근들이 당과 원외를 장악한 상태이기에 통합은 결국 관철될 것이 확실시된다. 통합에 반대하는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는 전당대회 무산 등 대책을 논의하고 있지만 통합을 막기에는 역부족인 상태다.

따라서 앞으로 6주 정도의 기간 동안 호남정치 구도에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안철수 대표가 통합에 반대하는 호남민심에 역행해 통합을 강행함으로써 안철수와 호남은 사실상 결별 상태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호남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과 지방의회 의원들은 정치적 공황상태 빠져 있는 상태다.

호남정치 역시 기로에 서 있다. 호남유권자들은 호남을 배신한 안철수를 응징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몰아줄 것인지, 아니면 천정배, 정동영, 박지원, 조배숙 의원 등 통합반대파 의원들이 중심이 된 새로운 정치세력에 힘을 실어줄 지를 선택해야 한다. 현재로서는 호남민심이 더민주당 지지 쪽으로 쏠릴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호남은 더민주당 독주체제로 들어가게 된다. 더민주당은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지방자치 단체장과 지방의회를 장악할 가능성이 커진다. 그렇지만 이는 전체적인 호남정치발전과 지역개발에 득보다는 손실이 큰 구도이다. 경쟁과 견제는 발전과 혁신의 원동력인데 이를 상실한다는 것은 정치의 보수화와 기득권 공고화를 초래할 위험이 높다.

통합반대파 의원들은 ‘합의이혼’을 통한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구상하고 있지만 안 대표 측이 협조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따라서 독자적인 자구책을 마련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어떻게든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혁신과 자기반성을 통해 호남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떠난 버스에 목매달 일이 아니다. 걷든지, 뛰어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