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와 광주시가 중재 나서야 한다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산단에 있는 기아자동차 2차 협력업체 A사가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지난 연말에 갑자기 법정관리를 신청했다고 한다. A사로부터 외상매출채권을 받지 못할 위기에 처한 3·4차 협력업체 7곳은 결국 지난 4일부터 시위에 들어갔다. 이들 3·4차 협력업체 대표들은 다른 협력업체들의 부품 납품을 막기 위해 A사 정문에 차량들을 세워 놓고 밀린 외상매출채권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자동차물품대금 미해결금액 즉시 지급하라’는 현수막만 스산한 겨울 바람에 휘날릴 뿐 반가운 소식은 듣지 못하고 있다.

A사로부터 받지 못한 외상매출채권은 업체당 적게는 7천300만 원에서 많게는 3억8천만 원에 달한다. 총 11억 원이 넘어선 거액이다. 근근이 명맥을 이어가는 3·4차 협력업체들이 당장 경영위기에 처할 큰 금액이 분명하다. 이들이 더욱 분노한 것은 10년 넘게 쌓아온 신뢰가 민망할 정도로, 단 한마디 상의도 없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는 점이다.

‘을’의 입장인 3·4차 협력업체는 ‘갑’인 A사에게 대놓고 밀린 외상매출채권의 해결을 요구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 행여 밉보여 하청 일감이 끊어질 경우, 당장 먹고 살기가 막막해 지기 때문이다.

그동안 관행상 이들이 외상매출채권을 받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특히 이들은 금융대출도 어려워 연쇄 부도마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약자들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인 만큼 기아차와 광주시가 나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