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 공개
5분 충전에 600㎞ 주행
3월 국내 시판 예정
 

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18’에서 열린 현대차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오른쪽)과 자율주행 파트너 오로라의 크리스 엄슨 CEO가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를 배경으로 사진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기업들의 미래 기술 전시장 ‘CES 2018’에서 차세대 친환경 기술을 집약한 수소연료전지 전기차(FCEV·이하 수소전기차) ‘넥쏘(NEXO)’를 공개했다.

넥쏘는 5분 충전만으로 수소전기차로서 세계 최고 수준인 600㎞ 가까이 주행할 수 있고, 내연기관 차량과 맞먹는 ‘10년 16만㎞’의 내구성을 갖췄다.

현대차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베이 호텔에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고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를 선보였다고 9일 밝혔다.

넥쏘는 지난해 8월 국내에서 먼저 소개됐지만, 상세 제원이나 모델명은 이번 CES를 통해 처음 공개됐다.

‘넥쏘’는 덴마크의 섬 이름으로, 첨단 기술(High Tech)의 의미를 담고 있다. 동시에 고대 게르만어로는 ‘물의 정령(Water Sprit)’, 라틴어와 스페인어로는 ‘결합’을 뜻하는 단어로서 산소와 수소가 합쳐 물 이외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에너지를 생성하는 수소차의 특성과 친환경적 특징을 강조했다.

이기상 현대차 환경기술센터장(전무)은 CES 콘퍼런스 현장에서 넥쏘를 “독자적 수소연료전지 기술이 탑재된 현대차 최초의 수소전기전용차이자, ‘아이오닉’ 등을 통해 쌓아온 우수한 전기동력부품 기술력을 집대성한 ‘기술적 플래그십(대표·주력)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현대차가 지난해 CES에서 공개한 3대 미래 모빌리티 비전인 ▲ 연결된 이동성 ▲ 이동의 자유로움 ▲ 친환경 이동성을 실제 차량에 구현한 ‘현대차의 미래’가 바로 ‘넥쏘’라는 설명이다.

넥쏘의 친환경 파워트레인(동력전달체계)은 수소 이용률 향상과 부품 고효율화로 세계 최고 수준의 시스템 효율(60%)을 달성했다.

5분 이내 짧은 충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인 ‘590㎞ 이상’(인증 전)의 항속거리를 구현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으로, 이는 투싼 수소전기차보다 약 40%나 늘어난 것이다. 실제 국내 인증 과정에서는 주행거리가 600㎞를 넘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1회 충전 항속거리는 현재 수소전기차 경쟁상대인 도요타의 ‘미라이’(502㎞)와 혼다 ‘클래리티’(589㎞)를 모두 웃도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현대차는 넥쏘를 내년 3월 국내에서 출시할 계획이다.

가격은 아직 미정이나, 이기상 현대차그룹 전무(환경기술센터장)의 언급을 바탕으로 추정하면 보조금을 받을 때 4천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