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KT, ‘인공지능 인재’ 양성 나선다

나노디그리 (AI)업무협약 체결

교육부와 KT는 최근 서울 서초구 KT 우면연구센터에서 한국형 나노디그리(nano degree·단기 교육과정 인증제도) 인공지능(AI) 분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시범 운영되는 한국형 나노디그리는 4차 산업혁명 분야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교육 모델로, KT가 대표기업으로 참여한다.

한국형 나노디그리는 직업현장과 교육·훈련 간 격차 해소를 위해 기업이 교육과정 개설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학습자의 직무능력 습득 여부를 직접 인증하는 교육과정이다.

교육부와 KT는 성인 학습자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빠른 기술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국형 나노디그리 운영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AI 분야 핵심 직무와 역량을 정의하고 교육이수자 평가지표를 개발·검증하는 한편 AI 인력 수급 불균형 해소, 나노디그리 활성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한국형 나노디그리 과정 운영을 희망하는 교육기관의 신청을 받은 뒤 KT와 상시 협의체를 구축해 구체적인 교육과정 및 온라인 콘텐츠에 관해 협의하도록 지원하게 된다.

상반기 중 온라인 콘텐츠 개발이 끝나면 학습자를 모집해 하반기에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KT를 시작으로 4차 산업혁명 분야의 기업과 교육기관이 한국형 나노디그리 사업에 많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고, 황창규 KT 회장은 “4차 산업혁명 관련 인력 육성을 통해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