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현가능성 멀어지는 ‘광주형 일자리’

현대·기아자동차가 빛그린산업단지에 투자를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빛그린 산단에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기업을 유치하려는 광주광역시의 계획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윤장현 시장이 취임 후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광주형 일자리 창출 실현에도 먹구름이 끼었다. 광주형 일자리 실현 가능성이 낮아졌다.

현대기아자동차 측이 빛그린 산단에 입주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하게 밝힘에 따라 빛그린 산단 조성사업은 위기에 봉착했다. 국내 최대 자동차 기업이 입주를 하지 않는다면 미래형 자동차 개발 및 제조 관련업체 상당수가 입주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자동적으로 일자리 창출 역시 극히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자동차가 빛그린 산단에 투자할 계획이 없다는 것은 생산성 때문으로 보인다. 고임금과 노조의 잦은 파업이라는 경영부담요인이 상존하는 상태에서 또 다른 생산설비를 세우는 것은 ‘발목을 잡힐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해외설비공장의 생산성이 더 높은데 굳이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요구되는 것은 광주시의 명확한 입장표명이다. 지금까지 광주시는 빛그린 산단에 현대·기아차의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설비가 들어서는 것을 전제로 해 ‘광주가 미래형 자동차산업의 중심지 될 것’이라는 홍보를 해왔다. 지금 상황에서 보면 광주시만의 ‘김치국물 먼저 마시기’ 내지 ‘일방적인 짝사랑’이었던 셈이다.

현대·기아차가 빛그린 산단 입주와 관련해 그동안 명확한 입장을 유보했던 것은 박근혜 전 정권의 ‘강압적 밀어붙이기’에 어쩔 수 없이 끌려 다녔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박근혜 정권은 광주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출범시키고 현대·기아차에게 짐을 지웠다. 사실상 강요였다. 상황이 바뀐 지금 현대·기아차의 명확한 입장표명은 당연한 것이다.

이런 상황변화를 염두에 두지 않고 윤 시장이 정찬용씨와 박병규 경제부시장(전 기아차 광주공장 노조위원장)을 중간에 메신저로 세우면 현대·기아차를 빛그린 산단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은 착각이다. 노조가 대폭 양보하거나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은 상태에서 대기업 유치와 광주형 일자리를 운운하는 것 자체가 허망한 일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