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민주당, 직책·당직 잇단 임명 선거용?

대통령직속 위원 등 입지자들에 위촉 잇따라

지지율 고공 행진속 인지도 상승 노리는 듯

6·13 지방선거가 5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청와대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간판을 단 직책 임명이 잇따르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선거를 위한 감투 난발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15일 민형배 광산구청장이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국민소통 및 지역협력 특별위원회 호남위원장에 위촉됐다. 민 구청장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위촉장을 받았다.

지역발전위원회는 국가균형 발전정책을 대통령에게 자문하는 기구로, 균형발전 기본방향 설정, 관련 정책의 조정·심의도 담당한다. 지역발전위 내 호남위원회는 지역 고유의 자원·잠재력을 활용해 ‘지역 주도 자립 성장기반’을 확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호남위원회는 민형배 광산구청장, 주철현 여수시장, 김승수 전주시장 등 광주, 전남·북 기초단체장을 비롯한 12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이날 민주당은 해양수산특별위원장에 서삼석 영암·무안·신안 지역위원장을 임명했다. 이날 민주당은 추미애 대표 주재로 최고위원회를 열고 서 위원장과 김철민 의원(안산 상록을)을 당 공동으로 임명했다.

해양수산위는 상설위원회로 대부분 현역의원 위주의 위원장 임명에 비추어 볼 때 이번 서 위원장의 임명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김철우 전 보성군의회 의장과 광주 남구청장 출마 입지자인 조성철 새시대를 여는 벗들 상임대표를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으로 위촉한 바 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상황에서 청와대가 임명한 직책과 민주당의 당직 임명은 선거를 위한 감투 남발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특히 청와대 직책은 여론조사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이유로 지방선거 입지자들은 청와대와 민주당 직책을 받으면 앞다퉈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선거를 앞두고 입지자들이 청와대 직함을 내세우고 여론조사를 실시하면 경쟁 후보들보다 높은 지지도를 받고 이를 적극 홍보용으로 알리고 있다”면서 “도덕성과 역량이 인물을 검증 기준이 되어야지 청와대와 민주당 간판이 후보를 판가름하는 잣대가 돼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