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에서 남도 새천년 미래 먹거리 찾는다 <3>변화하는 우리사회
‘사람중심 지능화경제’ 2020년까지 분야별 목표 설정
스마트기술로 공장 자동화…재해 예측 지도 개발
최대 128조 경제적효과·36만6천개 일자리 창출 기대
 

성화 전달하는 드론
13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인근거리에서 열린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행사에서 드론이 성화를 전달하기 위해 날아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도 4차산업혁명 대응 분야별 지능화 혁신프로젝트 발표하는 등 본격적인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사람중심 지능화경제’를 만들겠다는 ‘큰그림 1.0’을 만들고 2022년까지 달성할 분야별 목표를 제시했다.

지능화 혁신을 기반으로 산업 생산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고질적 사회문제 해결을 통해 삶의 질을 높여 성장동력으로 연결하겠다는 내용이다.

정부는 이런 비전을 표현하기 위해 ‘I-코리아 4.0’이라는 정책 브랜드를 만들었다. 지능(intelligence), 혁신(innovation), 포용·통합(inclusiveness), 소통(interaction)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정부는 4차산업혁명 대응 역량 확보를 통해 2022년까지 신규매출 증대, 비용절감, 소비자 후생 증대 등을 합해 최대 128조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두고 신규 일자리 36만6천개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료

지금은 일부 지역에서 시범사업으로 이뤄지고 있는 진료정보 온라인 교류가 전국으로 확산된다. 맞춤형 건강관리와 정밀진단·치료가 보편화되면서 평균 건강수명이 73세(2013년 기준)에서 76세로 늘어난다.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혁신 덕택에 국내에서 개발된 신약 후보물질이 85개(2015년 기준)에서 129개로 대폭 늘어난다.

◇제조

‘스마트공장’이 일반화된다. 지금은 대체로 생산이력을 관리하는 정도로 기초적 수준에 머무르고 있지만 2022년에는 스마트기술로 공장 생산을 자동화하고 최적화하는 일이 일반화된다. 지능형 제조로봇의 도입이 늘어나면서 장애인이나 여성 등도 일자리를 얻을 기회가 늘어난다. 또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통해 부가가치가 높아지면서 제조업 생산기지의 국내 복귀도 활발해진다.

◇이동체

평상시에는 사람의 개입이 필요 없고 비상시 돌발상황에만 운전자가 조치를 취하면 되는 3단계 수준의 준자율주행차가 2020년부터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게 된다. 자율주행차 도입에 따른 책임 배분과 보험 제도 등 법제도 차원의 대응책도 2020년까지 만들어진다.

◇에너지

온실가스 감축 노력의 일환으로 일반주택에 지능형 전력계량기가 널리 설치돼 보급율이 100%에 이른다. 또 자체 태양광 발전 전력 등을 사고 팔 수 있는 소규모 전력 중개시장이 활성화돼 이른바 ‘스마트 그리드’가 전국으로 확산된다.

◇지능형 금융·물류

금융 분야에서 신사업에 대한 규제가 대폭 완화된다. 가칭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제정(2018년 계획) 등을 통해 금융과 정보기술(IT)을 융합한 이른바 ‘핀테크’ 사업이 규제 부담 없이 테스트되며, 이 분야 업체 수가 현재(208개)의 2배인 400개로 늘어난다. 또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 물류센터’로 화물 처리 속도가 지금보다 33% 빨라지며, 자동화된 ‘스마트 항만’에서는 물류 처리 시간이 지금보다 40% 단축된다.

◇ 시티

사건·사고·재난이 발생했을 때 지방자치단체, 소방서, 경찰서 등이 관련 정보를 공유해 신속하게 대처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이 지금의 10개 도시에서 전국 80개 도시로 확산된다.

◇ 교통

주요 고속도로와 안전취약 구간 도로를 중심으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가 도입돼 도로의 스마트화 비율이 올해(0.2%)보다 비약적으로 늘어난 35%에 이른다. 2020년부터는 지능형 신호등이 설치되며, 이를 통해 2020년의 도심지 교통혼잡은 지금보다 10% 줄어든다. 또 사물인터넷(IoT) 기반 지능형 안전표지판 설치가 2020년부터 의무화되고, 생체 신호를 기반으로 졸음운전을 예방하는 기술도 보편화된다.

◇복지

노인과 장애인을 돌보는 ‘간병·간호 로봇’이 내년부터 개발돼 재활병원이나 요양시설 등에 보급된다 또 치매 진단기술 개발로 치매 예측 정확도가 지금의 80%에서 2022년 95%로 늘어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등록되지 않은 사회취약계층을 상시적으로 찾아낼 수 있어 복지사각지대가 줄어든다.

◇환경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 관련 기술을 총동원해 미세먼지의 원인을 규명하고 오염을 감소시키는 노력에 힘입어 대기 중 초미세먼지 오염도가 지금보다 31% 낮은 18㎍/㎥ 수준으로 낮아진다. 또 센서가 상태를 자동으로 파악하는 스마트 상하수도가 일반화돼 그 비중이 상수도 26%, 하수도 49.6%로 높아진다.

◇국방

저출산 추세에 따른 군 병력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지능형 경계감시시스템이 2021년부터 개발된다. 이에 따라 현재 사실상 0%인 경계 무인화 비율이 단계적으로 늘어나 2025년에는 25%에 이르게 된다. 아울러 AI 기반의 지능형 지휘체계가 2025년 도입돼 국방 체계가 더욱 효율화된다.

◇농수산업

농수산업에도 ‘스마트화’가 진행돼, 원격제어뿐만 아니라 자동제어 기반의 재배까지 가능한 ‘2세대’ 스마트 농장과 스마트 양식장이 생긴다. 쌀 농업의 경우 기계화율이 현재 58%에서 2022년 75%로 높아진다. 지역별·농수산물품목별로 재해에 따른 피해 규모를 예측하는 ‘재해예측지도’가 2020년까지 만들어지며, 구제역 확산 예측·대응 모델도 2021년까지 개발된다./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