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신사업 분야 20조원 투자·4만5천명 고용”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김동연 부총리와 현장 간담회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경기도 용인에 있는 현대차그룹 환경기술연구소를 방문해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등 주요경영진, 협력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마치고 무인 주차 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은 17일 경기도 용인 현대자동차그룹 환경기술연구소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정의선 부회장 등 주요 경영진, 협력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앞으로 5년간 스마트카 등 5대 신사업 분야에서 20조 원을 투자하고 4만5천 명을 신규로 고용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간담회에서 차량전동화, 스마트카(자율주행·커넥티드카), 로봇·인공지능, 미래에너지, 스타트업 육성 등 5대 신사업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로봇·인공지능은 현대차가 공식적으로 처음 밝힌 주력 사업 분야다. 현대차는 이들 분야에서 연구개발비(R&D) 최우선 투자, 세계 최고수준의 우수인력 보강 등으로 5년간 23조원을 투자하고 4만5천명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우수 기술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조인트 벤처 설립, 대학·연구기관 협업 강화 등을 통해 스타트업을 육성할 수 있는 ’오픈이노베이션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5천300여 개에 달하는 1∼3차 협력사와 동반성장·상생협력 노력도 강화한다. 현대차는 신기술 공동개발, 전문기술 교육, 현장경영 지도 등 24개 R&D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현대기아차가 보유한 특허도 협력사에 개방한다. 해외시장 동반진출, 수출확대 지원 등 협력사들의 글로벌 판로확대를 위한 상생협력 노력도 벌인다. 협력사 금융지원 등 7천316억 원 규모의 자금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상생결제시스템의 활용도 확대한다.

정부 측은 업계의 친환경차 보조금 고갈 우려에 대해 전년보다 30% 늘어난 예산의 차질없는 집행에 만전을 기하고 추가 예산 확보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350㎾ 이상의 고속충전시스템 설치 건의에 대해서는 충전시스템 기술개발·표준·인증을 추진해 고출력 충전기를 적시에 보급하기로 했다.

수소차 충전시설 구축 계획과 관련해서는 공기업 선투자 방식으로 고속도로부터 시설을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김 부총리는 이날 연구소에서 친환경차 국산 부품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오는 3월 출시 예정인 신형 수소차 넥소에 탑승해 자율주행 기술을 체험했다./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