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체험활동 중 물에 빠져

숨진 학생에게 4억 배상 판결

체험활동 중 물에 빠져 숨진 학생에게 안전관리와 보호의무를 소홀히 한 책임이 있다며 지방자치단체가 손해를 배상해야한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광주지법 민사11부(김상연 부장판사)는 A(사망 당시 14세)군 유족이 전남 신안군, 광주시, 담임교사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신안군, 광주시, 학교안전공제회가 공동으로 4억4천만원을 배상하라”며 원고 승소 판결했다고 18일 밝혔다.

광주 한 중학교 학생이던 A군은 2015년 8월 담임교사, 같은 반 학생 12명과 신안 한 해수욕장으로 체험활동을 갔다.

학생들은 교사가 자리를 비운 사이 깊은 곳에 들어갔다가 물에 빠져 2시간 뒤 숨진 채 발견됐다.

재판부는 안전관리를 부실하게 한 신안군에 사고 일부 책임이 있다고 봤다. 당시 해당 해수욕장에는 안전요원 3명을 배치해야 했지만 2명만 배치됐다.

또 담임교사가 보호·감독 의무를 소홀히 한 과실이 있다며 교사가 소속된 광주시가 대신 배상 책임이 있다고 봤다. 담임교사는 안전요원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학생들에게 얕은 곳에서 놀 것을 당부한 점 등을 고려할 때 학생들을 보호할 의무를 고의적으로 게을리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책임을 묻지 않았다.

재판부는 안전장비를 갖추지 않은 채 교사 당부를 저버리고 깊은 곳으로 들어가는 등 A군의 과실도 있는 점을 고려해 손해배상 책임을 70%로 제한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