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공직자 선거개입 차단 ‘총력’

지방선거 대비 특별감찰단 20명 구성

공직기강 확립·복무관리 강화에 나서

전남도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자의 선거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18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는 오는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과 선거 분위기에 편승한 비위행위 사전 차단하기 위해 특별감찰 활동에 돌입했다.

이를 위해 4개 권역 20명으로 특별감찰단을 구성했으며 도내 22개 시·군과 공사, 출연기관을 대상으로 감찰활동을 벌인다. 특히 감찰단은 시ㆍ군별 담당제를 운영, 선거법 위반ㆍ공직 비위행위 등 상시 정보를 수집해 불미스러운 일을 사전에 방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중점 감찰내용은 선거운동 참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특정 후보자 지지 등 선거중립 훼손과 복무실태, 무사안일, 업무처리 지연, 허위출장 등 공직기강 해이다.

또 금품·향응 수수, 시간외 수당 부당수령, 음주운전 등 공직비위 행위와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활동 소홀, 가뭄·산불 대비 근무 태만 등 도민안전 저해 행위도 감찰한다.

공무원의 SNS 활동 관련 선거법 위반 사례도 교육할 예정이다.

전남도는 ▲특정 후보자를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글을 직접 게시하는 행위 ▲선거 관련 게시글에 “공유하기” 클릭, “응원” 댓글, “좋아요”를 계속ㆍ반복 적으로 클릭하는 행위 ▲지자체장의 업적홍보에 이르는 글을 게시하는 행위 ▲후보자 및 그의 선거공약 지지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는 행위 등의 문제를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전남도는 전남도선거관리위원회와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차질없이 지방선거를 치른다는 계획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방선거를 5개월여 앞둔 엄중한 상황임을 인식,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현장 위주 감찰활동에 나섰다”며 “적발된 선거중립 의무 위반 및 공직비위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6·13 지방선거는 다음달 13일부터 시·도지사 및 교육감 선거에 나설 예비후보자 등록 절차가 시작되는 등 숨 가쁜 선거일정이 예고돼 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