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정재승 토론, 가상화폐 비트코인에 대해 설득력 부족했다 

JTBC 뉴스룸, 유시민 작가와 한호현 경희대교수 vs 정재승 카이스트대 교수와 김진화 

가상화폐(암호화폐) 합법화를 두고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합법화를 통해 적극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지난 18일 방송된 JTBC '뉴스룸 긴급토론-가상통화, 신세계인가 신기루인가'에서는 유시민 작가, 정재승 교수, 한호현 교수, 김진화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 공동대표가 출연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JTBC 방송캡쳐

이날 유시민 작가는 “화폐는 교환의 매개수단이 돼야 하고, 가치가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며 “가치척도로서의 기능이 필수다.

비트코인은 실제 화폐로 거래의 수단으로 쓰이지 않고 가치측정의 기준이 될 수도 없다. 그래서 화폐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에 정재승 교수는 “비트코인을 화폐라 보기 어렵다는 핵심은 물물교환의 상황에 나온 경험을 모두가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며 “거래소 숫자로만 비트코인을 경험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날 토론을 지켜본 네티즌들은 대부분 유시민의 손을 들어줬다.

다수의 네티즌들은 “역시 유시민”, “논리에 구멍이 없으니 반대편이 반박 못하고 고개를 끄덕인다”, “유시민이 더 전문가 같다”, “비트코인, 이제 이해가 된다”는 댓글로 토론을 평가했다.

한편 정재승 교수는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날 토론자로 나선 뒤 반성과 함께 느낀 소감을 밝혔다.

정재승 교수는 "유시민 선생님께서 워낙 좋은 말씀을 많이 하신데 비해 저는 하고싶은 말을 충분히 못해 암호화폐의 가능성을 설득력 있게 알리지 못 한 잘못이 큰 것 같습니다.

응원해주신 분들께 죄송합니다"라며 "현재 암호화폐 기술이 가진 문제점와 한계는 명확하고 투기 과열이라는 현상은 현실에 존재하는데 비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이 가진 가능성과 개선 여지는 아직 오지 않은 미래이다 보니 '제가 하는 얘기가 너무 이상적으로 비춰질텐데' 하는 생각에 토론 중에 답답한 생각이 들었습니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